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상교섭본부장에 김현종·이혜민 등 물망



총리실

    통상교섭본부장에 김현종·이혜민 등 물망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진두지휘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으로 김현종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위원과 이혜민 G20 국제협력대사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부조직 개편과정에서 신설된 통상교섭본부장은 정부 직제상으로는 차관급이지만 대외직명은 '통상장관(Minister of Trade)'으로 장관급 위상을 갖는다. 통상교섭본부장은 통상 관련 의견을 총괄, 조정하고 대외 통상 교섭을 진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미국 통상전문 변호사인 김 위원은 노무현 정부 때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과 통상교섭본부장을 맡으며 우리나라의 FTA의 추진 전략 등 큰 틀을 담은 'FTA 추진 로드맵'을 만들었다. 한‧미 FTA와 한‧EU FTA 추진 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지난 대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자문그룹인 '국민아그레망'에서 활동했다.

    외시 14기로 공직에 입문한 이 대사는 노무현 정부 때 한‧미 FTA 기획단장과 교섭대표, 한‧EU FTA협상 한국 측 수석대표를 지냈다. 외교부 내 대표적인 통상전문가로 알려졌다. 이 대사는 이달 초 독일 함부크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셰르파(사전 교섭 및 의제 결정을 담당하는 실무책임자)를 맡기도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현재 산업부 내 통상조직을 이끌고 있는 우태희 2차관이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통상전문가로 꼽히는 우 차관은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 산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했고, 산업부 통상교섭실장과 통상차관보 등을 지냈다.

    외부인사로는 정영진 김앤장 변호사도 거론된다. 사법‧외무‧행정 고시를 모두 합격한 이른바 '고시 3관왕'인 정 변호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통상 전문변호사로 세계은행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 중재위원과 국제형사재판소(ICC) 한국중재위원 등을 역임했다.

    정부는 오는 25일 국무회의를 열어 산업부 내 통상교섭본부를 설치하고 중소기업청에서 격상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새 정부조직법 공포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