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철 "다당제 빛났다, 중대선거구제·결선투표 도입해야"



국회/정당

    김동철 "다당제 빛났다, 중대선거구제·결선투표 도입해야"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편 필요"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5일 다당제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중대선거구제와 대선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추경 처리에서도 다당제가 빛이 났다"면서 "다당제에서 변화의 원동력은 국민의 요구이고 수혜자도 국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그는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제안하면서 "지금 선거제도에서는 정당 득표율과 의석 비율의 괴리로 민의가 잘 반영되지 않는다. 독일실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로 지역주의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대선거구제와 함께 대선 결선투표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금의 최다 득표제는 반대 유권자가 더 많아도 대통령이 배출될 수 있다. 결선투표제는 소수정당도 완주하고 정치공학적 연대가 아닌 국민에 의한 단일화의 길을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설치를 앞두고 선거제도 개편에 국민의당이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 것임을 암시한 것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국민의당을 포함한 야3당을 문재인 정부의 1, 2, 3중대로 비유한데 대해 "자질도 부족하고 그릇도 작은 홍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 놀랍지도 않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대변화를 못 읽고 국민의 기대와 역행하는 한국당과 홍 대표는 비판받아야 한다"며 "홍 대표는 여전히 양당제의 추억에 젖어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는다. 이는 다당제를 만들어준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농단 반성은 커녕 탄핵이 잘못됐다는 자를 혁신위원장으로 둔 한국당은 고립과 도태의 나락으로 떨어졌다"며 "특정 의원을 겨냥해 '김현아 죽이기법'(당이 소속 비례대표 의원을 제명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하는 법)을 발의하는 시대역행 정당에 남은 건 국민의 철퇴 뿐이라는걸 명심하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