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軍 "선제적 적대행위 중지 계획 없어"



국방/외교

    軍 "선제적 적대행위 중지 계획 없어"

    탄도미사일 탄두중량 확대?…"정상회담 논의사항 언급 적절치 않아"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방부는 25일 북한에 군사당국회담을 제의한 것과 관련해 정전협정 체결 기념일(7월 27일)을 앞두고 우리 군이 선제적으로 적대행위 중지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군사당국회담 제의에 계속 호응하지 않을 경우 우리 군이 선제적으로 적대행위를 중지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문 대변인은 또 800㎞ 탄도미사일(현무2-C)의 탄두 중량을 500㎏에서 1t으로 늘리는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한미 정상간 논의된 사항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다만 우리 군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재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브리핑에서 미국 정찰기와 중국 전투기가 최근 한반도 서해 인근 공역에서 충돌할 뻔했다는 내용의 미 국방부 발표와 관련해 "KADIZ(한국 방공식별구역) 밖에서 발생한 상황으로 알고 있다"고만 밝혔다.

    또 우리 군 전투기의 출동 여부에 관해서는 "우리 군의 전력 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