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창알펜시아 올림픽 보상책 '오리무중'



강원

    평창알펜시아 올림픽 보상책 '오리무중'

    강원도-조직위-도 개발공사 '시설사용 합의, 보상책은 추후 논의'

    평창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전경.(사진=강원도개발공사 제공)

     

    강원도가 올림픽 관련 평창 알펜시아 시설 사용료 문제 해결을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강원도와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강원도개발공사는 25일 오전 강원도청 통상상담실에서 최근 갈등을 빚고 있는 평창올림픽 준비와 대회 기간 알펜시아 피해 보상책을 논의했다.

    앞서 강원도개발공사는 한국생산성본부(KPC)에 의뢰한 용역 결과 올림픽 준비기간 및 대회기간 알펜시아 영업중지로 인한 직접적인 영업손실 80여억원, 조직위로부터 무상대여를 요구받고 있는 MPC 등 시설이용료 50여억원을 합치면 예상손실은 총 130억원이 넘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반면 조직위는 강원도가 비드파일에서 공공부문 소유의 모든 베뉴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보증한만큼 강원도와 강원도개발공사 소유의 베뉴를 무상 제공할 계약상 의무가 있다고 주장해왔다.

    강원도는 올림픽을 190여일 앞둔 상황에서 대회 주체간 갈등은 붐 조성과 홍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날 중재 자리를 마련했다.

    비공개 회의 직후 최명규 강원도 올림픽운영국장은 "3개 기관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라는 큰 틀에서 알펜시아 핵심지구내에 IOC사무실 설치 등 시급한 사항들을 원만히 진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위는 구체적인 알펜시아 시설 사용 물권과 기간 등을 강원도개발공사에 제공하고 도개발공사는 시설 사용에 따른 실 소요액을 정확히 산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논란의 핵심이었던 올림픽 준비와 대회 기간 알펜시아 시설 사용료 문제는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3개 기관 국장급 실무협의회에서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

    최 국장은 "논의 자리에서 조직위원회가 사용료를 지불하겠다는 의견을 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도는 시설 사용에 따른 정확한 산출 자료를 근거로 내년 국비확보를 통해 알펜시아 보상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알펜시아 모기업인 도 개발공사 관계자는 "중재 자리 자체는 의미가 있지만 사용료 지불 문제를 명확하게 매듭짓지 못한데 아쉬움이 크다"며 "실무협의회에서 적절한 피해 보상을 이끌어내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의회 안에서는 중재가 무의미했다는 비판도 있다. 오세봉 강원도의회 운영위원장은 "먼저 시설을 사용하고 나중에 피해보상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생각은 아무 의미가 없다"며 "보상을 국비로 해결하겠다는 발상도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해 나가야하는 절차를 감안하면 현실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올림픽을 통해 강원도의 이익이 아닌 손해가 가중되는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된다"며 강원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