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산천지는 길이 2555km의 대장벽인 톈산산맥 안에 존재하는 호수다.(사진=참좋은여행 제공)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 생소하게 느껴지는 우루무치. 우루무치는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의 성도로 톈산산맥의 북쪽 기슭 해발고도 915m의 고지에 위치해 있다.
겨울에는 혹한이 찾아오며 여름에는 일교차가 큰 전형적인 북부 대륙성 기후를 가진 곳이다. 우루무치가 제일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시기는 5~10월로 이 때가 가장 여행하기 적합한 시기다.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동서양의 교역로이자 동서양의 문화를 동시에 만나볼 수 있는 우루무치로 특별한 여행을 떠나보자.
◇ 천산천지(Heaven Lake of Tian shan/Tianchi)천산천지는 길이 2555㎞의 대장벽인 톈산산맥 안에 존재하는 호수다. 우루무치 동쪽으로 약 100㎞ 정도 떨어져 있는 톈산 산맥의 주봉 바그다봉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톈산산맥은 1년 내내 언제나 머리가 하얀 산이라고 해서 백산 또는 설산이라고도 불린다.
길이 3.3㎞, 넓이 평균 1㎞, 최고 깊이 105m다. 톈산산맥의 눈이 녹으면서 만들어진 천지 주변에는 침엽수림이 자라는데 이 침엽수림과 박격달봉의 만년설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월아천은 남북의 길이 200m, 폭 50m 정도의 오아시스로 수천 년 동안 한 번도 마르지 않았다. (사진=참좋은여행 제공)
◇ 둔황(Dunhuang) 월아천명사산 안에는 초생달 모양의 작은 못인 월아천이 있다. 월아천은 남북의 길이 200m, 폭 50m 정도의 오아시스로 수 천년 동안 한 번도 마르지 않은 채 명사산의 모래바람에 견디고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수심이 깊다. 제일 깊은 곳은 5m 정도이며 물색이 아주 맑아 거울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아침에는 햇살을 받아 붉은 빛, 낮에는 하늘 빛을 받아 에메랄드 빛 저녁에는 명사산의 모래 빛을 받아 잿빛으로 변한다.
◇ 빠리쿤 초원톈산산맥 북쪽 해발 20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빠리쿤 초원은 중국 3대 명마로 불리던 빠리쿤마가 달리던 곳이다. 하미의 더운 여름에도 이곳은 시원한 바람이 불고 기온이 낮아서 여름 휴양지로 인기 있는 장소다.
빠리쿤초원은 유목민인 카자흐족들의 자치현으로 카자흐족들이 많이 살고 있으며 파오라고 불리는 원형 돔식 천막집들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
파오라고 불리는 원형 돔식 천막집들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빠리쿤 초원. (사진=참좋은여행 제공)
◇ 회왕릉(Huiwangling)17세기부터 약 200여 년간 하미지역을 통치했던 회족의 왕들과 왕비가 잠들어 있는 왕실 가족묘다. 회왕릉은 위구르족 언어로 ‘황금의 대지’라는 뜻이다. 사방에 담장이 세워져 있으며 입구는 길가에 있다.
왕족이 이슬람을 믿는 회족이었기 때문에 이슬람 양식의 관과 건물, 사원이 즐비하다. 또한 이곳에는 7대 회왕과 그의 부인, 8대 회왕과 왕비 등 왕족 40명이 안정돼 있다. 하지만 이 중 완전하게 보존된 왕릉은 2곳 뿐이다. 안에는 역대 왕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왕의 집무실을 꾸며 두었으며 회족 왕의 옷을 입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다.
한편 참좋은여행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회왕릉, 천산천지, 빠리쿤 초원 등 우루무치의 명소를 둘러 볼 수 있는 우루무치 상품을 기획해 선보이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참좋은여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취재협조=참좋은여행(
www.verygood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