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승환 교육감 "부안여고 침묵 카르텔, 감사로 밝힐 터"



전북

    김승환 교육감 "부안여고 침묵 카르텔, 감사로 밝힐 터"

    성추행 교사 채용 과정 문제점 여부도 학교법인 감사 통해 조사 계획

    김승환 전북교육감(좌)과 이해숙 전북도의원. (사진=자료사진)

     

    교사들에 의한 학생 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부안여고에 대해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이 사건 전체를 보면 굉장히 오랫동안 깊게, 무서운 침묵이 있었다"며 앞으로 감사과정에서 이를 밝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5일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이해숙 의원의 부안여고 성추행 사건 관련 긴급현안질문에서 김 교육감은 "이 학교에 침묵의 카르텔이 형성된 게 맞다"며 "일부 재학생과 졸업생은 성추행 사실을 부모에게 말했지만 부모는 문제 삼을 경우 자녀에게 또 다른 가해가 있을까 걱정해 침묵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다른 침묵의 원인에 대해 "갑과 을 관계를 넘어서 이 갑(성추행 교사)은 지금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갑이었다"며 "이 갑은 학생과 학부모 뿐 아니라 교원과 심지어 교장, 교감 상대로도 갑질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해숙 의원은 "문제의 교사는 17년 전 다른 사립학교에서 직위해제됐다"며 "애초에 자격 없는 사람이 교육현장으로 돌아와 몹쓸 짓을 했음에도 학교당국이 조치하지 못한 것은 학교 또는 학교법인과의 특수관계나 교사 채용 과정에서의 검은 거래 등의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문제의 교사는) 교장도 지배할만한 우리가 알지 못하는 힘이 있지 않았을까, 그것이 채용과정의 부정거래일수도 있겠다는 심증은 있지만 물증은 없다"며 "학교법인에 대한 감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고 학교인권센터도 만들어 학교폭력 조사도 수시로 이뤄진다는 상황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며 "전북교육청의 행정시스템이나 학생인권 분야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전북교육청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러나 김 교육감은 "학생인권센터가 있기 때문에 그나마 신속하게 대응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전반적인 시스템은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한 진솔한 사과를 요구했지만 김 교육감은 이를 거부하면서 다소간의 실랑이가 벌어졌다.

    김 교육감은 "도의적인 책임의식은 분명히 가지고 있다"면서도 "사과는 교육감으로서 1%라도 인지 가능성이 있었지만 인지 못했다는 게 전제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