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27일 지나도 군사회담 제안은 계속 유효"



통일/북한

    통일부 "27일 지나도 군사회담 제안은 계속 유효"

    "北, 추가 도발 경우에도 대화기조 입장은 분명"

     

    통일부는 북한의 호응이 없는 남북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 회담에 대해 "시한을 갖고 접근한 게 아니다"라며 "데드라인이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 등 추가 도발이 있을 경우에도 정부의 대화 제안은 계속 이어지느냐'는 질문에 "정부의 대화기조 입장은 분명하다"며, "다만 북한의 도발 관련 상황들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오늘(27일) 지나서도 군사회담 제안이 계속 유효한지'에 대해서도 "그렇다"고 답변했다.

    이 당국자는 "오늘이 정전협정 64주년인데 이 같은 한반도에서의 불안정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군사회담을 제안했고 이산가족의 아픔 해소가 시급하다는 의미에서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것"이라며, "북한이 시급한 현안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회담 제의에) 호응해 나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군사분계선에서의 상호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당국회담 제의에 북한이 응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북한이 구체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상황이고 여러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에 따라 군사당국회담을 21일 열자고 제안했지만 북측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 상의 적대행위를 상호 중단하자는 문 대통령의 제안은 북한의 호응이 없어 결과적으로 무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