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배현진 때문에 인사 불이익"… 웹툰 '상암동 김사장' 재조명



미디어

    "배현진 때문에 인사 불이익"… 웹툰 '상암동 김사장' 재조명

    MBC 양윤경 기자가 지난달 18일 '오늘의 유머'에 올린 웹툰 '상암동 김사장'

     

    MBC '뉴스데스크' 배현진 앵커에게 사소한 문제제기를 했다는 이유로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는 MBC 기자의 고백이 나오면서, 이 에피소드를 비롯해 현재 MBC 상황을 담고 있는 웹툰 '상암동 김사장'이 재조명받고 있다.

    2일 미디어전문지 미디어오늘이 보도한 MBC 양윤경·염규현·조의명 기자 인터뷰에 따르면 양윤경 기자는 배 앵커에게 '너무 물을 많이 쓰는 것 같은데 잠그고 양치질을 하라'고 했다. 이에 배 앵커가 '양치하는데 물 쓰는 걸 선배 눈치를 봐야 하느냐'고 했고 몇 번의 언쟁이 오갔는데, 이것이 문제가 돼 인사 대상이 됐다.

    양 기자는 당시 '경위서를 써야 한다', '인사가 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부연하며 "MBC 보도국 내부 분위기를 상징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라고 말했다.

    현재 비제작부서인 미래방송연구소에 소속된 양 기자는 지난달 18일 커뮤니티 사이트 '오늘의 유머'에 '상암동 김사장'이라는 웹툰으로 해당 에피소드를 짧게 언급한 바 있다. 베스트 글로 꼽힐 만큼 화제를 모았던 '상암동 김사장'은 양 기자의 인터뷰 이후 다시 한 번 회자되고 있다.

    '상암동 김사장'은 MBC를 '맛나면'이라는 라면을 만드는 공장으로, 현 김장겸 사장을 맛나면의 맛이 이상해질수록 도리어 승진하는 인물로 그려 현재 엄혹한 MBC 상황을 알기 쉽게 풀어낸 웹툰이다.

    '상암동 김사장' 속 김사장은 사내정치에 관심이 많고 매우 특이한 입맛을 가졌다는 소문의 주인공이었다. 스테디셀러였던 '맛나면'은 갈수록 맛이 이상해져갔고, 이 급속한 변화는 김부장의 전무 승진과 함께 이뤄졌다.

    MBC '뉴스데스크'의 보도가 망가지는 과정은 김부장이 "초를 치고 물을 더 타라고요. 알겠습니다"라고 통화하는 과정으로 그려졌다. 또, 권력 비판이 가능했던 과거 보도가 제 색깔을 잃는 모습은 얼큰하고 톡 쏘는 칼칼함이 인기 비결이었던 '맛나면'이 갈치비늘과 뱀털을 갈아 넣고 단무지 국물로 색을 내는 괴식으로 변했다는 것으로 비유됐다.

    '맛나면'의 맛 변화에 항의하던 직원들이 회사에서 사라지고, 주차장, 공사장, 옆방 등으로 쫓겨나는 장면은 2012년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의 파업 이후 일어난 대량 해고·징계 사태를 연상케 한다.

    양 기자는 자신의 사례도 웹툰에 넣었다. 배(ship)와 또 다른 배(pear)가 그려진 드레스를 입은 사람에게 한 직원이 "저기요, 물 틀어놓고 양치하고 거울 보고 화장 고치는 쫌 거시기…"하다고 말하자 수증기처럼 옆방으로 증발했다는 에피소드다. 드레스를 입은 사람은 배 앵커이고 옆방으로 쫓겨난 직원은 양 기자였다.

    웹툰은 승승장구했던 김사장이 옆방으로 가고 유배 갔던 직원들이 복귀하는 꿈에서 깨는 기자의 모습으로 끝난다. 양 기자는 '오늘의 유머'에 웹툰을 올리면서 "저희 회사 이야기다. 감히 이해받고자 한다"며 "열린 마음으로 읽어주시길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웹툰 '상암동 김사장' 중 일부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