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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휴와 저유가 효과로 2분기 휘발유·경유 소비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석유제품 소비는 수송용 연료와 납사, 아스팔트 등의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1.4% 증가한 233.9백만 배럴을 기록했다.
수송용 연료인 휘발유와 경유 소비는 저유가 지속, 차량대수 증가, 5월 황금연휴에 따른 교통량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각각 3.6%, 3.8% 증가했으며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석유화학 산업의 호황에 따른 원료 수요 증가로, 납사 소비는 전년대비 4.5% 증가했다.
반면, 벙커C유 소비는 전력 발전단가 상승으로 전년대비 31.8% 감소했고, LPG 소비는 LPG 차량 대수 감소로 전년대비 0.9% 감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2/4분기 국내 석유수급 상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대비 원유 수입과 석유제품 수출입(물량 기준)은 감소했지만, 석유제품의 생산과 소비는 이같이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2/4분기에는 주요 정유사들이 정제시설 유지보수에 돌입하면서 원유 수입량은 전년대비 0.7% 감소했다.
지역별로 아시아와 유럽지역으로부터 수입이 증가하면서 중동産 원유 수입이 전년대비 3.6% 감소해 중동에 치중된 원유 도입선의 다변화가 다소 진전됐다.
미국産 원유 수입이 증가했으나, 멕시코産 원유 수입 감소로 미주産 원유 도입은 전년대비 17% 감소했다.
특히, 상반기 전체 미국産 원유 수입량은 전년대비 664.5%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859.9% 증가했다.
석유제품 생산량은 290백만 배럴로, 원유 수입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2.1% 증가했다.
이는 원유 수입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정유사가 벙커C유(중유) 등 중질유를 고도화 설비에 재투입해 경질유(휘발유, 경유, 등유 등) 생산을 확대한 결과로 보인다.
지역별로는 수출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와 미주로의 수출이 감소함에 따라 전체 수출량이 4.2%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