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육참총장, 4성장군 긴급회의 소집…"철저한 대비태세 유지"



국방/외교

    육참총장, 4성장군 긴급회의 소집…"철저한 대비태세 유지"

    "군내 '갑질' 차단·문화혁신 추진"

     

    육군은 14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주재로 4성 장군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철저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군대 내 '갑질' 행태를 막기 위한 문화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이날 경기도 성남시 15혼성 비행단 회의실에서 새로 취임한 육군 4성 장군들과 함께 대비태세 강화 및 올바른 지휘권 행사와 육군 문화 혁신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김 총장은 모두 발언에서 "현 상황의 위중함과 국민들이 느끼는 위기감을 잘 인식하고,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함으로써 북한의 어떠한 도발이나 적대행위가 있더라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이어 올바른 지휘권 행사와 육군 문화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군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군 장성들이 부지불식간에 부하들을 존엄한 인격체로 인식하지 못한 것에서부터 초래된 것"이라며, "최고위지휘관부터 부하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상하고하, 빈부, 성별 등에 따라 차별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 총장은 ▶계급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전우의 인격과 인명을 자신의 몸처럼 아끼고 존중할 것 ▶주어진 권한과 영향력은 자신의 편의와 이익이 아닌 오로지 공익만을 위해 사용할 것 ▶누리는 것이 아닌 사명을 다하는 자세로 봉사할 것 ▶출신, 지역, 학연, 종교, 성별 등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도록 할 것 ▶언제든 대의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자세를 견지할 것 등 5가지 훈(訓)을 제시한 뒤, 4성 장군들부터 솔선하여 실천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강도 높은 변화를 통한 육군의 새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장병 인권 보장, 탈권위주의, 규정에 의한 지휘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육군은 이번 회의에서 제시된 방안과 의견들을 종합해 장병 인권 개선 관련 국방부 후속 대책과 연계한 육군 추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육군이 박찬주 대장 사건이 불거진 이후 공관병과 관리병 등을 상대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일부 야전부대 지휘관들의 갑질 의혹이 추가로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는 육군이 최근 안보상황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지금 변화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육군의 최고지휘관들이 환골탈태 수준의 문화 혁신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