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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전기차 탑재형 양방향 충전기 국내 첫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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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 전기차 탑재형 양방향 충전기 국내 첫 개발

    주차 중 유휴 전력 이용…"10만대 적용시 화력발전소 1기 전력 확보"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V2G(Vehicle To Grid ·차량전력망연결시스템) 구현에 핵심적인 전기차 탑재형 양방향 충전기(양방향 OBC)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V2G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드리드차 등 충전식 친환경차를 전력망과 연결시켜 주차 중 유휴 전력을 이용하는 개념이다. 전력망을 통해 전기차를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방전)하는 것으로,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가 되는 셈이다.

    차량이 공급하는 전력은 가정이나 마을 등에서 비상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전기차 4대면 20가구가 하루치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는 V2G 적용 차량이 10만대 가량 보급될 경우 화력발전소 1기의 발전용량에 준하는 500MW 수준의 전력을 확보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행시간이 20% 이하이고 나머지는 주차 중이어서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한다. 현재 V2G는 일본, 덴마크, 미국, 중국 등지에서 시범사업이 진행중이다.

    V2G를 구현하기 위해선 충전식 친환경차, 양방향 OBC, 양방향 충전소,방전 요금체계 등이 필요하다. 이 중 전력 변환의 핵심인 양방향 OBC는 시범사업 외에는 양산 사례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본격 보급이 안된 차세대 부품이다.

    현대모비스는 한국전력공사가 2015년부터 추진한 'V2G 실증사업'에 참여해 양방향 OBC 개발을 담당했다. 국내에서 양방향 OBC를 친환경차에 탑재해 안전성능을 검증하고 실증사업을 통해 상용화 수준으로 개발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친환경설계실장 안병기 이사는 "V2G는 2020년쯤 국내에서도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양방향 OBC의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고 에너지 손실율도 한층 더 낮추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용 단방향 OBC를 개발, 2016년부터 아이오닉, 니로 등의 차종에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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