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만 828만가구 대정전에 장관까지 사퇴, 탈원전 정책은 변함없어



아시아/호주

    대만 828만가구 대정전에 장관까지 사퇴, 탈원전 정책은 변함없어

    • 2017-08-17 11:45

    대만 최대 약화천연가스 발전소 연료공급 업체 직원 조작 실수가 원인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15일 대만에서 벌어진 대정전 사태로 경제부장(장관)까지 사의를 표명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차이잉원 총통은 이번 정전에도 탈(脫) 원전 정책의 포기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타오위안(桃園) 다탄(大潭) 화력발전소가 고장으로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대만전력공사가 순차 전력공급 제한조치에 나서며 대만 전역 828만 가구에 전기공급이 차단됐다.

    대만 최대의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발전소인 다탄발전소는 이날 오후 4시51분(현지시간) 연료공급 이상에 따른 작동오류로 6기의 발전기가 갑자기 멈춰서면서 400만㎾의 공급전력이 부족하게 됐다.

    사태가 발생하자 대만전력공사는 오후 6시부터 순차적으로 전기 공급 제한을 시작하면서 대만 전체 가구수의 64%에 달하는 828만가구가 한 여름밤 정전의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

    이날 사고는 오후 9시 40분쯤 복구가 완료되면서 전기 공급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LNG 공급업체 직원이 천연가스 공급 밸브를 실수로 2분간 잠근 것이 대형 사고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4시간 가량의 광범위한 정전사태로 인해 대만 전역은 피해와 혼란이 속출했다.

    정전으로 신호등이 무력화되면서 도로교통이 엉망이 됐고 가정에서는 에어컨이 꺼지면서 주민들이 무더위에 시달려야 했고 전국에서 730명 이상이 엘리베이터에 갇혀서 공포에 떨어야 했다.

    사태가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리스광(李世光) 경제부장(장관)이 차이잉원(蔡英文) 정부 각료들 가운데 처음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차이 총통도 "전력공급은 민생 문제이자 국가안보의 문제"라며 "이번 일이 부주의에 의한 인재인지, 아니면 전력공급 체계의 미비인지를 가리겠다"며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이번 사고에도 불구하고 ‘원전 없는 나라’를 기치로 내세운 민진당 정부의 정책방향이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사고가 우리의 결심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