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산시 대부도,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거듭나



경인

    안산시 대부도,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거듭나

    산업특구 지정 실무협의회 구성돼 본격 활동 돌입

    천혜의 섬 대부도 전경. (사진=안산시 제공)

     

    천혜의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는 안산시 대부도가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발돋움 하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거듭나기 위한 위원회가 구성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안산시는 지난 17일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조력관리단 회의실에서 '제1회 대부도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 지정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대부도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 지정 실무협의회'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조력, 풍력, 태양광 등 풍부한 청정에너지 자원을 두루 갖춘 대부도를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펼쳐 나간다.

    풍력발전기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하는 대부도 누에섬. (사진=안산시 제공)

     

    협의회는 녹색에너지과장 등 관련 공무원 9명을 비롯해 안산도시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전문가 9명과 지역주민 3명을 포함한 21명의 위원으로 짜여져 있다.

    협의회는 대부도를 에너지자립 산업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각종 사업제안 및 규제특례 발굴 등을 내용으로 내년 6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간다.

    대부도가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로 지정될 경우,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에 따라 40여개 법률상 규제에 대해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에 따른 규제개혁 추진으로 민간에 활력을 불어넣고 차별화된 특화사업의 발굴과 제도적 지원 및 각종 국‧도 지원사업에도 인센티브가 부여돼 탄소제로도시로 위상을 높힐것으로 보여진다.

    이와함께 에너지 관광과 경제 등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사업추진에 기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제종길 안산시장은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에너지 정책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신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대부도를 에너지자립 산업특구로 지정해 천혜의 자연환경과 청정에너지를 두루 갖춘 신재생에너지의 랜드마크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부도 에너지 자립 산업특구 지정은 금년 주민공청회 등 의견청취와 세부계획 수립을 통해 내년 2월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한뒤 6월까지 지정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