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원세훈 前원장 새 혐의 찾기 나서…MB 겨눌까



법조

    檢, 원세훈 前원장 새 혐의 찾기 나서…MB 겨눌까

    국정원 수사팀, 이르면 이번주 본격 가동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박종민 기자)

     

    검찰이 '국가정보원 댓글조작 사건' 재수사를 위해 수사팀을 꾸리고 이르면 이번주부터 수사에 본격 착수한다.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국정원 수사팀을 꾸렸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당시 팀장을 맡았던 2013년 국정원 수사팀이 4년 만에 재결합한 모양새다.

    진 부장검사와 김 부장검사가 중앙지검 부장으로 보임됐고, 이복현 검사와 단성한 검사가 부부장으로 승진해 서울중앙지검에 합류했다. 여기에 이상현 제주지검 검사와 이성범 대전지검 검사 등이 국정원 수사팀으로 파견됐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 재수사에 착수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명박 정부시절 국정원의 조직적인 사이버 여론조작 관련 자료를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서 넘겨받아 분석해 온 것이다.

    이 자료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부터 대선이 있던 2012년 12월까지 '알파(α)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 30개의 활동 내역 등이 포함돼 있다.

    (사진=자료사진)

     

    따라서 국정원 수사팀은 국정원 TF의 수사의뢰를 받아 일부 외곽팀장급 인물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모임인 '늘푸른희망연대'와 탈북자단체인 'NK지식연대'가 외곽팀으로 활동한 정황이 포착된 만큼, 이들이 국정원 수사팀의 첫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수사팀은 이 같은 수사를 토대로 원 전 원장의 새로운 혐의를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법 위반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오는 30일 파기환송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특히 2012년 한 해 동안 알파팀 등에 30억원에 달하는 국정원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진 만큼, 횡령이나 배임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사대상에 오를지 여부도 주목된다. 국정원 TF 조사결과, 국정원은 2011년 10월 'SNS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사항'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이른바 'SNS 장악 보고서'로 불리는 이 보고내용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를 장악할 수 있는 전략과 심리조작 방법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이 국정원 댓글조작과 동시에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에서 박근혜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수사를 본격화하며 ‘적폐청산’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