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동통역 시대 열린다…韓 기술 국제표준 채택



IT/과학

    자동통역 시대 열린다…韓 기술 국제표준 채택

    헤드셋 끼고 말하면 자동 인식…일상대화 실시간 통역 가능해져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

     

    스마트폰을 조작하지 않고도 웨어러블 헤드셋을 통해 말하면 자동으로 통역해주는 국내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달 28일 프랑스 파리 표준협회서 열린 국제표준화회의에서 '제로 유아이(Zero UI) 자동통역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승인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제로 유아이 자동통역 기술'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스크린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조작하지 않고도 블루투스로 연결된 웨어러블 헤드셋을 이용해 통역을 해준다. 사용자가 헤드셋을 쓰고 말을 하면 주머니나 가방에 든 스마트폰이 음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역해 상대방의 헤드셋으로 전송해준다.

    더이상 스마트폰을 바라보거나 조작할 필요 없이 상대방과 시선을 마주하면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ETRI의 설명이다.

    특히 자동통역 할 상대방을 미리 인지해 해당국가 언어를 자동으로 선택하고 접근해 말을 하면 즉시 통역되는 기술도 포함됐다. 상대방의 음성이 본인의 마이크로 입력돼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소음이 큰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그동안 제기되어 온 오작동 문제를 극복 했다.

    한편, 제로 유아이는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시범 적용 된다. ETRI가 개발한 인식률 90%의 통번역앱 '지니톡'을 한컴인터프리를 통해 상용화에 나서면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