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란, 애플 앱 삭제 조치에 강력 반발…"법적 대응"



중동/아프리카

    이란, 애플 앱 삭제 조치에 강력 반발…"법적 대응"

    • 2017-08-27 14:00

    애플 "美 이란제재로 앱스토어서 이란 앱 제공 못 해"

    테헤란 사무실서 일하는 바밀로 직원들 (사진=연합뉴스)

     

    애플이 미국 정부의 대이란 제재에 부응하기 위해 이란 앱스토어에서 인기 모바일 앱을 폐쇄한 것과 관련, 이란 정부와 누리꾼들이 26일 강력 반발하고 있다.

    모하마드 자바드 어자리자흐로미 이란 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애플은 이란 소비자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면서 "이번 조치에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자리자흐로미 장관은 "애플은 이란 스마트폰 시장의 11%를 점유하고 있다"면서 "정보통신(IT)은 인간의 삶을 보다 안락하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돼야지 국가 간 차별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인스타그램에도 글을 올려 "나는 물론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도 이번 문제 해결을 위해 뜻을 같이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애플이 최근 폐쇄한 앱은 아마존과 유사한 쇼핑 앱 '디지칼라'와 '바밀로', 택시 호출 앱 '스나프'와 '탭 30', 할인 상점 '카크피판', 브런치 배달 서비스 '델리온' 등 10개 이상이다.

    미국은 지난 2015년 이란과 체결한 핵 합의에 따라 이란이 핵 개발을 중단하는 대가로 항공 등의 분야에서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했으나 미국 기업이나 개인들은 아직도 이란과 교역할 수 없다.

    이와 관련, 이란 관영지 데일리는 이날 메디 타크히자데 '델리온' 부회장의 말을 인용해 "애플이 앱을 삭제한 이유를 묻는 말에 어떤 답변도 명확하게 내놓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앱 운영업체들에 대해 "미국 제재 규정에 따르면 앱스토어는 미국 정부로부터 교역금지 조치를 받은 특정 국가와 연결된 앱을 올리거나 배포 또는 거래할 수 없다"고 통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누리꾼 4천500여 명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애플 고객의 권리를 인정해 달라는 내용의 온라인 청원서에 서명했다. 이들은 또 해시태그 '#이란앱폐쇄중단'을 퍼 나르며 분노를 표시하고 있다.

    아이디가 '제렉세스'인 누리꾼은 "항상 애플을 사용해왔고 애플을 더 좋아하지만, 안드로이드로 갈아타야겠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란인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4천만대 정도며 이 중 600만대가 아이폰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