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평창 올림픽 北 참여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정치 통일/북한

    정부 "평창 올림픽 北 참여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

    "北 입장에서도 평창 올림픽 참가가 좋을 것"

    정부는 8일 "한반도 평화를 실현하는 차원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번 무주 태권도 대회 때 북한 선수단이 왔을 때 보인 반응이나 전반적인 남북관계로 비춰볼 때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없지만, 평창올림픽이 시기적으로도 그렇고, 올림픽 정신이나 평화의 측면도 그렇고 우리로서는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통해서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 실현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당장은 이번 달에 브라질 리우에서 IOC총회가 열리는데, 리우에서도 노력할 것이고 다행인 것은 IOC도 적극적인 입장에서 도와줄 생각하고 있다"며, "협력해서 저희가 생각하는 쪽으로 가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할 텐데 북한에게도 평창 올림픽이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선 국민 여론과 주변국과의 관계 등을 거론하며 "정치·군사적 상황과 관계없이 한다는 원칙을 지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면서도, "여러 상황 등을 고려하면서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인기기사

    영상 핫 클릭

      카드뉴스


        많이본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