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사드배치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



대통령실

    文 "사드배치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번은 임시배치, 최종배치는 엄격한 환경영향평가 뒤 결정"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사드 발사대 임시배치와 관련해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드 임시배치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입장 발표는 경북 성주에 사드 잔여 발사대 4기가 추가로 배치된 지 하루만에 나온 것이다.

    특히 "최선의 조치"라고 언급한 것은 사드 긴급 배치 이후 일각에서 제기된 절차적 민주성 무시라는 비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갈수록 고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그에 대한 방어능력을 최대한 높여나가지 않을 수 없다"며 "이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드 배치는 영구적인 게 아니라 안보상황을 고려한 임시 배치라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드 배치는 안보의 엄중함과 시급성을 감안한 임시 배치"라며 "사드체계의 최종 배치 여부는 여러번 약속드린 바와 같이 보다 엄격한 일반 환경영향평가 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진행될 일반 환경영향평가 과정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그 과정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과정에서 벌어진 지역 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임시배치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현지 주민들 및 시민들과 대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과거와 다르게 정부가 평화적인 집회 관리를 위해 최대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시민과 경찰관의 부상을 대통령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부상당하거나 정신적인 상처를 입은 분들의 조속한 쾌유를 빌며 적절한 위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