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애플 10주년 기념, 아이폰8 아닌 '아이폰X'…1000달러 넘을 듯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IT/과학 디지털/가전

    애플 10주년 기념, 아이폰8 아닌 '아이폰X'…1000달러 넘을 듯

    아이폰8·아이폰8플러스·아이폰X 공개…3D얼굴인식·증강현실·OLED장착

    12일(현지시간) 공개되는 애플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인 아이폰 명칭은 '아이폰 X'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X는 '엑스'가 아닌 '텐'으로 부르기로 했다. X는 로마자로 10을 나타낸다.

    블룸버그 통신은 10일(현지시간) 애플이 신제품 발표회에서 공개할 새 아이폰 이름은 '아이폰X'라고 보도했다.

    애플은 지난해 아이폰7을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아이폰7S와 아이폰7S플러스, 아이폰8 3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아이폰7 시리즈의 개량 모델 이름이 아이폰8으로 정해졌고 새로운 아이폰에는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로마자 10'인 'X'가 붙게 됐다.

    이 같은 소식은 최신 아이폰 모바일 운영시스템 'iOS 11 GM(골드마스터)' 버전의 누출 정보에서 처음 밝혀졌다. 유명 게임 개발자인 스티븐 트로튼-스미스가 iOS 코드에서 차기 아이폰 이름의 단서를 발견해 지난 9일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신형 아이폰 X는 기존의 지문인식 터지 ID를 없애고 잠금 해제를 위해 3D 얼굴 인식 스캐너를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루머로 떠돌았던 이 소식은 나인투파이브맥이 브라질계 iOS 개발자인 길레르미 램보의 트위터를 인용해 '페이스 ID' 설정 화면 이미지와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더 분명해졌다. '페이스 ID'는 잠금 해제뿐 아니라 아이튠스 및 앱스토어의 콘텐츠 구매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안면인식용 3D 센서를 탑재하는 것은 아이폰8이 처음이다.

    전면 듀얼카메라를 통해 안면 인식 기능이 가능해지고 이 센서를 통해 증강현실(AR) 기능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듀얼카메라에는 1200만 화소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들에 모두 액정화면(LCD)이 달렸던 것과 달리, 이번 신제품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화면이 장착될 예정이다.

    기존에 알려진대로 앞·뒷면이 모두 유리로 덮여 있고 앞면의 베젤(테두리)이 매우 얇은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프레임은 아이폰 4와 4s처럼 스테인리스 스틸이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화면 크기(대각선 길이 기준)는 5.8인치이며 이 중 홈 버튼을 대체하는 가상 영역을 제외하면 가용 영역 크기(대각선 길이 기준)은 5.15인치로 전망된다. 또 갤럭시S8이나 갤럭시노트8과 맞먹는 IP68 수준의 방수 기능과 무선 충전 기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X 가격은 아이폰 역사상 처음으로 1000달러를 넘길 전망이다. 64GB 모델의 가격은 999달러(한화 113만원)가 될 전망이다. 저장 용량에 따라 1000달러를 훌쩍 넘길 거란 예측도 이어지고 있다.
     
    아이폰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한국시간으로는 13일 오전 2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애플의 기념작 발표장소는 우주선 모양의 신사옥에 건립된 '스티브 잡스 극장'(Steve Jobs Theater)이다. 잡스의 손때와 꿈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이곳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가 무대에 등장해 전세계를 향해 신제품을 소개한다.

    이번 애플 행사에서는 아이폰 신제품들과 함께 무선 이어폰 '에어팟'의 새 모델, LTE 통신 기능이 내장된 '애플 워치' 3세대 제품, 4K 해상도와 HDR 콘텐츠를 지원하는 인터넷TV 셋톱박스 '애플 TV' 신모델도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X이 12일 공개되면 미국 등 1차 출시국의 정식 출시일은 같은 주 금요일인 15일이나 그 다음주 금요일인 22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공급 문제로 아이폰X은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출시 이후에야 시장에 나올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인기기사

    영상 핫 클릭

      카드뉴스


        많이본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