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원식, 김명수 인준…"野, 근육 자랑 말고 국민 기대 부응해야"



국회/정당

    우원식, 김명수 인준…"野, 근육 자랑 말고 국민 기대 부응해야"

    박홍근 "인사 어깃장, 퇴계 이황·황희 정승도 통과 못할 것"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과 관련, 야당을 향해 "여소야대 국면에서 야당은 존재감 과시, 근육 자랑은 말고 국민 기대에 부응해달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가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야당이 당리당략 관점이 아닌 국민 눈높이에서 본다면 인준안 찬성 결론을 내릴 것"이라며 "주권자인 국민 희망과 기대에 부합하는 결론을 내려달라"고 당부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는 이틀동안 진행된 청문회에서 야당의 색깔론, 이념 편향, 소수자 혐오 등 인신공격에 가까운 질의 속에서도 사법 개혁에 대한 소신과 철학을 시종일관 차분하고 정중한 태도로 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병역 비리, 위장전입 등 단 하나의 도덕적 흠결도 없고 국민의 기본권 신장과 권리의 수호자임을 자임하며 최고 권력 앞에서도 당당히 노(No)라고 할 수 있는 소신을 확인했다"며 "사법비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전관예우를 근절함으로 무너진 사법 정의를 세울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김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청문회에서 도덕성과 자질 면에서 흠결이 전혀 없는 것으로 검증됐다"며 "야당은 얄팍한 정치셈법과 대통령을 골탕 먹이겠다는 뜻으로 인준 반대를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지금 상태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인사에 어깃장을 놓으면 퇴계 이황, 황희 정승을 모셔와도 통과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회 잘못으로 이미 헌재소장 공백 만들었는데 또 대법원장 공백까지 초래한다면 입법부가 사법부 무력화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기록이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