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논란 끝내려던 히딩크 감독, 오히려 기름을 부었다



축구

    논란 끝내려던 히딩크 감독, 오히려 기름을 부었다

    히딩크 재단 사무총장과 김호곤 축구협회 부회장의 진실공방

    거스 히딩크 감독은 분명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을 표했다. 박종민기자

     

    거스 히딩크 감독은 분명 한국 축구를 위해 일하고 싶어한다. 대한축구협회도 감독직은 아니지만 어떠한 방식으로든 히딩크 감독과 손을 잡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히딩크 감독은 14일(한국시각)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연합뉴스 등 한국 취재진과 만나 최근 불거진 한국 축구대표팀 부임설에 대해 해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축구협회와 공식적으로 논의된 것은 없다”고 전제한 히딩크 감독은 “한국 축구를 위해서, 한국 국민이 원하고 필요로 한다면 어떤 형태로든 어떤 일이든 기여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노제호 히딩크 재단 사무총장이 대한축구협회 고위 관계자에 히딩크 감독이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직을 원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힌 것에서 한 발 물러난 듯한 발언이다. 하지만 히딩크 감독은 “지금으로써는 감독은 어렵고 자문을 하는 상황을 염두에 둘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여전한 불씨를 남겼다.

    동시에 히딩크 감독은 한국에서 무섭게 커지는 자신을 향한 맹목적인 기대감에는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여러 여건으로 봐서 감독으로 2002년 월드컵의 영광을 재현하기는 어렵다”고 현실적인 어려움도 털어놨다.

    2018년 러시아월드컵을 앞두고 대표팀 경기력 향상에만 몰두해도 부족할 상황이지만 신태용 감독은 히딩크 감독의 한국 대표팀 관심과 맞물려 가시방석에 앉았다. 황진환기자

     

    히딩크 감독의 적극적인 자세에 축구협회도 즉각적으로 “한국 축구와 우리 축구대표팀에 대한 히딩크 감독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 내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리 대표팀이 좋은 성과를 거두는데 히딩크 감독이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란다"면서 "기술위원회 및 신태용 감독과 협의해 히딩크 감독에게 조언을 구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요청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축구협회의 발표는 신태용 감독 체제를 2018년 러시아월드컵까지 유지하겠다는 의미와 함께 히딩크 감독의 의사를 존중해 기술고문 등의 역할을 맡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축구협회는 대다수의 축구팬이 원하는 축구대표팀 감독 교체 여론과는 분명 다른 노선을 택했다. 여전히 신태용 감독의 자리는 '가시방석'이다.

    과정이야 어찌 됐건 히딩크 감독이 한국 축구를 위해 여전히 일하고 싶어한다는 의사를 본인이 직접 밝혔다는 결과를 얻었다. 축구협회는 그런 그에게 감독이 아닌 기술고문의 역할을 주문했다. 이제 남은 것은 양측의 이견조율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최근 한국 축구의 가장 큰 이슈가 됐던 히딩크 감독의 축구대표팀 부임 논란이 당사자인 히딩크 감독의 기자회견 이후 또 다른 숙제를 안겼다는 점이다.

    처음으로 국내에 히딩크 감독의 한국 축구대표팀 부임 의사를 밝혔던 노제호 히딩크재단 사무총장과 어떠한 요청도 받은 적 없다는 김호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 겸 부회장의 진실공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