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택약정 Q&A]오늘부터 25% 상향…갤노트8·V30 선택약정 유리



IT/과학

    [선택약정 Q&A]오늘부터 25% 상향…갤노트8·V30 선택약정 유리

    기존 가입자 잔여 약정 6개월↓ 위약금 면제…유예기간中 해지, 위약금 이중 부과 '주의'

     

    15일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는 선택약정 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상향해 시행한다.

    정부는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의 수혜자를 늘리기 위해 기존 20% 요금할인 약정 가입자도 남은 약정이 6개월 이하면 위약금 없이 25% 할인으로 갈아탈 수 있게 했다. 6개월 이상 약정이 남았다면 기존 약정이 끝나는대로 25% 약정을 맺을 수 있다.

    이날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에 맞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 LG전자 V30 등 하반기 프리미엄폰이 쏟아지는 가운데, 공시지원금 대신 약정할인에 가입하는 게 더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갤노트8, V30 등 고가 단말기는 요금제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공시지원금과 약정할인 간 소비자 혜택이 최대 2배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삼성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에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고동진 사장이 '갤럭시 노트8'을 국내에 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특히 출고가 100만원이 넘어간 갤노트8의 경우 11만원대 요금제 가입시 공시지원금은 3사 중 가장 많이 책정했다는 LG유플러스가 26만 5000원에 불과하지만, 25%약정할인의 경우 66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 3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다음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밝힌 제도의 변화와 관련한 주요 내용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 요금할인은 누가 받을 수 있나. 약정기간은?
    : ▲단말기를 구매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은 경우 ▲지원금을 받고 서비스 가입 이후 24개월이 경과한 경우 ▲기존 약정이 만료된 경우 모두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약정 기간은 12개월 또는 24개월 중에 선택해 가입하면 된다.

    - 그럼 이번에 상향된 25% 요금할인은 누가 받을 수 있나.
    : 9.15일 이후 새로 요금할인을 신청하는 소비자부터 25% 요금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다. 기존 20% 요금할인 가입자의 경우, 25% 요금할인을 받으려면 개별적으로 통신사에 신청해 재약정 해야한다. 기존 약정의 해지에 따른 할인반환금(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존 20% 약정 가입자도 잔여 약정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위약금을 면제받으면서 25% 요금할인 약정에 새로 가입할 수 있게 했다. .

    - 요금할인 가입 신청은 어떻게 하나.
    : 이동통신 3사의 고객센터, 홈페이지, 대표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전국 모든 이동통신 3사 대리점 및 판매점에 방문해도 된다. 대표전화번호는 (SK텔레콤) 080-8960-114, (KT) 080-2320-114, (LG유플러스) 080-8500-130 이다.

    - 요금할인 가입한지 얼마 안 됐다면 약정 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나.
    : 요금할인으로 가입한 초기라면, 지금 약정을 해지할 때 내는 할인반환금 금액이 새로 25% 재약정해 받을 수 있는 요금할인 혜택보다 작아, 해지 후 재약정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해지 후 내야하는 할인반환금과 향후 25% 요금할인 혜택을 반드시 비교해 보고 결정하는 게 좋다. 또 부가서비스를 이용 중이거나, 단말기 할부금을 내고 있다면 할인반환금 이외 비용도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 기존 요금할인 약정을 해지 하면 반드시 할인반환금이 발생하나.
    : 할인반환금 부담 경감을 위해 이동통신 3사는 잔여 약정기간이 6개월 미만인 이용자가 25%로 재약정시에는 기존 약정 해지에 따른 할인반환금의 부과를 유예하고 재약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전산개발 등 준비기간이 필요해 실제 적용시기는 각 통신사별로 다르므로 반드시 고객센터에 문의한 뒤 신청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유예기간(잔여 약정기간) 중에 다시 약정을 해지하면 기존 할인반환금 및 신규 약정 상의 할인반환금이 이중으로 부과되는 만큼 이 점을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 그럼 해지에 따른 할인반환금은 어떻게 확인하나.
    : 기존 약정의 해지에 따른 할인반환금은 이동통신 3사의 고객센터나 대표전화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 가입한지 오래된 것 같은데, 정확히 모르겠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이동통신 3사 고객센터, 홈페이지, 대표전화로 약정기간 만료를 확인 해보면 된다. 당분간 단말기를 변경할 계획이 없다면 1년 또는 2년 약정으로 요금할인에 가입하는 게 이득일 수 있다.

    - 지원금과 요금할인 중에 어느 것이 유리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
    : 가입 요금제와 구매 단말기 종류에 따라 모두 다르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www.smartchoice.or.kr)에서 지원금과 요금할인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꼼꼼히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요금할인 혜택, 너무 좋은 내용인데 잘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
    : 이동통신 3사는 약정 만료가 얼마 남지 않았거나(약정만료 약 1개월전)과 이미 약정이 만료된 (약정만료 약 1개월 후)소비자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약정 만료 날짜와 요금할인 가입 방법 등의 안내가 담겨 있으니 문자를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