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국세증명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경제 일반

    국세증명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국세청, 모바일 민원실서 '열람·팩시밀리 전송 서비스' 추가

    국세청 '모바일 민원실'서 국제증명 열람 방법 (자료=국세청 제공)

     

    #1. 무주택 근로자인 이모씨는 친구 모임에서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면 월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휴대폰으로 간단히 본인 소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바로 국세청 홈택스 앱에 접속하여 소득금액을 열람한 뒤 대상이 됨을 알고 국세청에 경정 청구하여 환급을 받았다.

    #2. 은행 업무 종료시간에 임박하여 대출을 위해 은행을 방문한 김모씨는 서류 중 소득금액증명이 누락된 사실을 서류 제출 후 알고 은행 직원의 안내에 따라 휴대폰에 국세청 홈택스 앱을 설치하고 증명을 신청 후 은행 팩시밀리로 전송하여 대출업무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국세청은 19일 "민원인이 국세증명 신청 등을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증명 열람과 팩시밀리 전송 서비스를 추가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민원실'에서 이용 가능한 증명은 △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 납세증명서 △ 납부내역증명 △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 표준재무제표증명 △ 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 모범납세자증명 △ 소득확인증명서 △ 사실증명 등 14가지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국세증명 열람은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사실)증명 신청'을 하고 '민원증명' 선택을 한 뒤 '신청 수령방법 열람'을 선택하면 된다.

    또 팩시밀리 전송은 '모바일 민원실'에서 '국세(사실)증명 신청'을 하고 '민원증명'을 선택한 뒤 '신청 수령방법 팩시밀리 발송'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로 납세자와 소통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민원실'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