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중 외교, 유엔총회 참석 계기 양자회담 열고 북핵·사드 논의



국방/외교

    한·중 외교, 유엔총회 참석 계기 양자회담 열고 북핵·사드 논의

    외교부 "강 장관, 사드 보복은 국민감정 악화시키고 중국진출 리스크 부각시켜" 촉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제72차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와 사드(THAAD) 배치 등 양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양 장관은 양자회담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 및 거듭된 탄도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매우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은 안보리 결의 2375호 채택에 중국이 중요한 기여를 한 점을 평가하고 안보리 결의의 철저하고 투명한 이행을 위해 중국측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왕이 부장은 중국이 중국과 북한 사이 밀수 단속 강화 조치 등을 통해 관련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고 전면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임을 확인하고, 동시에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 노력도 지속해 나가야 함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는 양 장관이 최근 한중 간 사드 갈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강 장관은 롯데 등 중국진출 우리 기업들의 애로가 가중되는 것은 국민감정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타국 기업들에게도 중국 진출 리스크를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중국 정부의 관련 노력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또 "수교 25주년을 맞이한 양국 관계의 지속적인 관계발전 의지를 재확인하고 각급에서의 소통과 교류를 보다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감으로써 양국 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북한 6차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안보 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에서 양국간 관련 공조를 강화하고 상호 긴밀한 소통체제를 유지해 나가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