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흥식 "금융소비자 맞춤형 감독하겠다"…자문위 출범



금융/증시

    최흥식 "금융소비자 맞춤형 감독하겠다"…자문위 출범

    전날 감사원 결과 토대로 "금감원 자체 분석 후 반성 점검"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 (사진=서울시향 제공/자료사진)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소비자 안정'에 초점을 맞춰 금융감독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21일 오전 원장 직속 자문기구인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정보의 비대칭으로 금융소비자들이 불합리하게 보호를 못 받고 금융활동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원장은 "금융당국이 (소비자들이) 금융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금융소비자가 제대로 금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쪽에 맞춰 금융감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자신이 구상한 금융감독의 3단계를 금융소비자가 제대로 혜택을 받고 있는지, 감독당국의 불합리한 감독이 없는지, 금융감독기구의 자체적인 점검 등으로 제시했다.

    특히 전날 발표된 감사원의 금감원 감사 결과 발표를 언급하며 "감독기구가 진짜 반성할 것이 뭐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자체적으로 분석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문위원들을 향해 "사실 자문위는 일련의 과정의 스타팅(첫 단계)"라고 규정한 뒤, "업계와 학계의 여러 좋은 아이디어를 전달받아 집행해나가고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자문위원장을 맡은 권영준 경희대 교수는 "금감원이 과연 국민의 감독원으로 잘 하고 있는지 (감사원이) 검토한 결과 많은 이들이 실망하고 질책한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금융개혁을 통한 금융소비자 보호가 국민들에게 훨씬 다가갈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문위는 올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금융소비자 보호관점에서 심도있게 논의하고 결과를 금감원장에게 자문할 예정이다.

    금융혁신을 위한 1개 자문위와 2개의 태스크포스팀(TF)도 함께 운영된다.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TF, 금감원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등이다.

    앞서 최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원장 자문기구인 (가칭)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