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선거구제 개편, 약속할 입장 아냐"



국회/정당

    靑 "선거구제 개편, 약속할 입장 아냐"

    "비례성확대 원칙이란 점에서 민주당·국민의당 차이 없다"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은 최근 당청이 국민의당의 선거구제 개편과 분권형 개헌 요청을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국민의당의 주장을 부인했다.

    전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분권형 개헌 등 개헌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나오지 않았다"며 "다만 선거구제와 관련해서는 '개편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정도의 이야기만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당의 제일 큰 관심은 사실 개헌보다는 선거구제 개편일 것"이라며 "현행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비례성확대란 원칙이란 점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큰 차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선거구제 개편 논의 등을) 뒷받침할 문제는 아니고,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면 합의점을 찾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정도의 이야기를 했다"며 "약속 수준의 대화는 아니었다. 청와대가 그런 내용을 약속할 입장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측은 선거구제 개편과 분권형 개헌 요청에 대해 전 수석이 "적극 나서겠다"고 수용의사를 밝혔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 수석은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통해 협치의 틀을 좀 더 제도적으로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치를 실천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여야 안보대화를 하자고 했으니, 그것도 당연히 받아서 초당적으로 대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