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임 한반도본부장 "北은 도발 위협, 마음이 좀 급하다"



국방/외교

    신임 한반도본부장 "北은 도발 위협, 마음이 좀 급하다"

    "북한 비핵화 위해 뭔가 손에 잡히는 것을 만들어내야 하지 않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신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2일 "미·중·일·러와 얼른 접촉해 정말 심도 있고 가슴을 터놓는 브레인스토밍 같은 대화를 가져서 북한 비핵화에 다가갈 수 있는 안을 만들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 북핵단장 등을 맡을 때부터 상호(다른 나라와)간 긴 이야기는 나눴는데 나중에 손에 잡히는 무언가는 만들지 못했다는 자성이 있다. 이번 임기에는 뭔가 손에 잡히는 것을 만들어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핵개발 완성 단계에 진입했다고 주장하고 김정은 위원장은 한 번 더 도발하겠다고 위협하는 상황에 마음이 좀 급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빨리 카운터파트들과 만나 업무 관계를 형성하고 언제라도 연락하고 협의할 수 있는 그런 것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첫 출근한 이 본부장은 "미 국무부도 그렇고 아는 분들이 있다. 네트워크를 동원해 이견이 있으면 최대한 좁히고 공감이 있으면 넓힐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또 6자회담 재개 가능성에 대해 "최근 몇몇 6자회담 수석대표나 한반도본부장이 한 번도 참석도 못 하는 그런 불쌍한 처지에 있었다"며 "저도 북핵단장을 했지만 6자회담 근처에도 못 가봤다. 이번만큼은 여섯 나라가 앉을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이 본부장은 미국의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 발표에 대해서는 "강력한 제재가 나온 것은 북한을 비핵화 대화에 끌어들이는데 도움된다 생각한다"며 "우리도 안보리 제재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면서도 보완할 방법이 없을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많은 국민이 지지하는 정책이다. 국민의 동의와 지지가 없는 정책은 참 무의미하겠다 생각했다"며 '소통 외교'를 다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