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상급식 절규 외면해놓고…한국당 도의원들 공식사과해야"



경남

    "무상급식 절규 외면해놓고…한국당 도의원들 공식사과해야"

    무상급식 운동본부 "진상규명 필요…내년부터 모든 중학교 무상급식해야"

    (사진=최호영 기자)

     

    경남의 중학교까지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한 도의회와 도청, 교육청이 T/F를 구성해 협의가 진행중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도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25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상급식 원상 회복을 위한 다양한 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수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간절하게 호소하고 피눈물로 절규했지만, 홍준표 전 지사와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가차없이 무상급식을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그런데 대통령이 새로 선출되고 정권이 바뀌자 무자비하게 중단시킨 무상급식을 원상회복 하겠다 하니 참으로 어이가 없으며 격세지감을 느낀다"며 무상급식 중단에 대한 진상 규명과 한국당 도의원들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내년부터 도내 전 중학교 무상급식을 실시하라"며 앞으로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것을 선포했다.

    이에 따라 운동본부는 이날 도청과 도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으로, 도의원들에 대한 공개 질의서 발송, 관계 기관 공식 간담회 요구, 대규모 집회 등을 벌일 계획이다.

    이들은 이와 함께 "경남의 안전하고 우수한 친환경, 지역 농산물이 공급되는 직거래 공동구매 등을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운영하라"고 도와 교육청에 요구했다.

    또, "학교 급식이 보다 발전되도록 낡은 학교급식지원조례를 조속히 개정하라"고 도의회에 촉구했다.

    무상급식이 중단되기 전인 2014년에는 식품비 예산 비율이 도교육청 37.5%, 도 25%, 시군 37.5%였다.

    그러나 무상급식 중단 파동을 겪은 뒤 현재 도교육청 62.5%, 도청 7.5%, 시·군청 30%로, 도교육청의 부담 비율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도교육청과 시민사회단체들은 2010년 도와 교육청이 합의한 식품비 분담비율 3(교육청)대 3(도청)대 4(시군)로 원상회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도의회와 도, 교육청이 지난 7월 27일 학교급식 T/F를 꾸려 4차례나 협의를 진행했지만, 두 달이 지나도록 결론을 내지 못한 채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