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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CCSI) 2개월 연속 하락



금융/증시

    소비자심리지수 (CCSI) 2개월 연속 하락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자료=한국은행)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인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2개월 연속 하락했다.

    26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2017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자료를 보면 9월 CCSI는 107.7로 전월 대비 2.2p 떨어졌다.

    CCSI는 지난 2월부터 6개월간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지난 8월 1.3p 떨어진데 이어 두 달 연속 하락했다.

    한은 관계자는 북핵 리스크와 사드문제가 CCSI하락에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 지수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2003년 1월부터 전년 12월까지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9월 CCSI가 하락한 것은 6개 지수 중 소비지출전망CSI, 현재경기판단CSI, 향후경기전망 CSI가 하락한데 따른 것으로 각각 전월 대비 2p, 6p, 8p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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