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27일 태국 방콕에서 '아시아 글로벌파트너링 사업'을 개최했다. 행사에 참석한 현지 바이어가 국내 기업 샘플 쇼케이스 에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KOTRA 제공)
우리나라 부품소재 업체들이 태국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에서 관심을 끌면서 중국 대체시장으로서 아세안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KOTRA는 27일 태국 방콕에서 '아시아 글로벌파트너링 사업'을 개최했다. 글로벌파트너링 사업은 우리나라 부품소재 중소·중견기업이 해외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KOTRA의 대표사업이다.
'부품소재' 분야는 올해 상반기 대아세안 수출이 전년대비 24.3% 늘어나 아세안 시장 공략의 선두에 서 있다. 태국은 아시아의 디트로이트, 동남아의 하이테크 생산기지로 불리며 이 지역 최대 자동차, 전기전자 생산기지다.
이번 행사에는 아세안과 인도에 진출한 8개국 26개 글로벌 기업과 우리 중소·중견 부품소재기업 37개사 참가해 1:1 상담, 구매정책 설명회, 샘플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도요타, 이스주, BMW,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들은 친환경, 안전, 연비효율분야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일본 완성차 업체인 이스주 구매담당자는 "자사 신규 모델용 전자 센서와 연비 효율개선 부품을 공급하는 한국 기업에 관심이 있다"면서 "태국에 공장이 있거나 일본 본사에 부품을 공급한 경험이 있는 한국기업을 선호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부품기업 J사는 "현재 내수와 중국시장에 주력하고 있지만 아세안내 일본계 글로벌 기업과의 거래를 위해 2018년에 태국 내 공장을 세울 것"이라 밝히며 "이번 행사에서 평소 만나기 어려운 글로벌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아세안 진출을 위한 안정적인 물량 확보에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재홍 KOTRA 사장은 "올해 1~5월 우리기업 중국 현지 자동차 생산량이 34.2% 감소하는 등 우리 부품소재 기업에게 '포스트 차이나' 시장발굴은 눈앞의 현실이 됐다"면서, "KOTRA는 글로벌기업 공급망 진입을 지렛대로 아세안 지역으로의 시장다변화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