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두언 "MB 국정원, '찌라시’까지 만들었다"



사회 일반

    정두언 "MB 국정원, '찌라시’까지 만들었다"

    MB 국정원, '찌라시' 시장에도 팀으로 개입

    - 정진석 발언 우발적이지만 결과적으로 보수 결집
    - 적폐청산, 정치보복 성격 부정할 수 없어
    - 바른정당 이미 깨져, 당대당 통합 불가능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 (전 의원)

     

    방송만 나가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가 쏟아지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월간 정두언=""> 오늘도 정두언 전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네, 안녕하세요. 정두언입니다.

    ◇ 김현정> 우선 해피 추석입니다.

    ◆ 정두언> 네, 메리 추석.

    ◇ 김현정> (웃음) 추석에는 보통 어떻게 보내세요?



    ◆ 정두언> 정치인들은 추석 전까지 그러니까 연휴 전까지 시장을 중심으로 지역관리를 하죠.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 정두언> 그리고 명절 연휴 때는 다들 고향 가거나 가족끼리 모이니까 자기도 쉽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거는 언론에서 꼭 명절 끝나면 추석 밥상머리 민심이 어땠습니까 그러는데 알 수가 있나요, 쉬었는데? (웃음)

    ◇ 김현정> 쉬었는데. (웃음)

    ◆ 정두언> 스테레오타입이에요. 그러면 대답은 뻔하죠. 자기 생각을 얘기하는 거예요, 민심을 얘기하는 게 아니라.

    ◇ 김현정> 저희도 추석 끝나자마자 그거 할 건데, (웃음) 생각해서 들어야겠네요. 그렇군요. 정두언 전 의원은 개인적으로 식구들하고 여행 안 가세요, 이번에? 열흘이나 되는데?

    ◆ 정두언> 저는 여행은 안 가고 그동안 밀린 책 읽고 운동하고.

    ◇ 김현정> 운동도 좀 하시고 여유 있게 보낼 생각. 그런데 명절이면 말이죠. 아까 밥상머리 민심 얘기하셨는데 좋든 싫든 밥상머리에서 정치 얘기가 나오긴 나와요. 그게 싸움으로 끝나든 어떻게 되든 간에.

    ◆ 정두언> 나오죠.

    ◇ 김현정> 나오죠. 이번 명절에는, 이번 추석에는 어떤 정치인 얘기가 제일 많이 나올까요?

    ◆ 정두언>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치를 되게 미워하면서 또 정치에 관심 많아요.

    ◇ 김현정> 많아요, 많아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월간 정두언'의 정두언 전 의원 (사진=자료사진)

     

    ◆ 정두언> 역시 이명박, 노무현 아니겠어요?

    ◇ 김현정> MB, 노 전 대통령. 현역 중에는?

    ◆ 정두언> 현역은 아무래도 대통령 얘기가 많이 나오겠죠.

    ◇ 김현정> 문재인 대통령 얘기 나올 것 같고? 제 생각에는 정진석 의원 발언이 상당히 많은 집안의 밥상 위에 올라갈 것 같은데요.

    ◆ 정두언> 물론 그렇죠.

    ◇ 김현정>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어떻게 정치보복이냐? 부부싸움하고 권양숙 여사가 가출한 뒤에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 끊은 거다.’ 이거 참... 어떻게 들으셨어요, 이 발언은?

    ◆ 정두언> 저도 정확한 내용은 모르지만 어쨌든 뭔 일이 있었으니까 그런 큰 불상사가 생겼겠죠, 본인한테 하자가 있으니까. 그렇지 않고야 그런 일이 생기겠어요? 그런데 정치보복이라는 면은 또 맞죠. MB가 정치보복을 하느라고 그런 일이 또 벌어진 거죠. 그러니까 정진석 의원 말도 맞고 또 정치보복도 사실입니다.

    ◇ 김현정> 정진석 의원 말이 맞다라고 하기에는 부부싸움 끝에 몸을 던졌다라는 게 이게 어떻게? 누가 압니까, 그걸?

    ◆ 정두언> 그 표현은 굉장히 좀 불리한 표현을 했어요. 법적으로는 굉장히 좀 위기에 몰릴 겁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이게 의도적으로 계산적으로 지금의 이 정국을 타개하기 위한 물타기인지 아니면 계산 없이 그냥 정진석 의원이 의사표현 욱 하고 던진 건지.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저는 음주 페이스북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 김현정> 잠깐만요. 음주? 음주? 술 드시고?

    ◆ 정두언> 그러니까 욱해서. 저도 과거에 음주 트위터를 하다가 좀 사고를 친 적이 몇 번 있거든요. 그러니까 밤에 술 한잔 하고 들어와서 욱한 심정에서 그렇게 조금 심한 얘기를 할 수가 있죠.

    ◇ 김현정> 감정 조절이 안 돼가지고?

    ◆ 정두언> 그러니까 법적인 문제를 따지지 않고 그렇게 한 것 같아요.

    ◇ 김현정> 평소 생각을 그냥 욱해가지고 술김에?

    ◆ 정두언> 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이게 일방적으로 밀리던 보수세력에 대해서 반격의 발판을 만들 계기를 만들어준 거죠.

    ◇ 김현정> 이렇게 하고 나서 자유한국당에서 어, 그럼 우리만 이렇게 수사할 게 아니라 노 전 대통령 때 그 문제도 다시 재수사하자, 특검하자.

    ◆ 정두언> 네, 그래서 국민들한테 하여간 양비론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살신성인을 한 셈이 됐어요.

    ◇ 김현정> 살신성인이라고 하면 본인은 그러면 상당히 불리해졌죠.

    ◆ 정두언> 본인은 위기죠.

    ◇ 김현정> 법적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실형 나올 수 있을 거라는 박범계 판사 출신의 멘트도 있었습니다. 혹시 통화해 보셨어요? 이거 음주트윗이냐고 물어보셨어요?

    ◆ 정두언> 아니요,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 김현정> 그러지는 않으셨는데 음주라고 하시면 어떡해요. (웃음)

    ◆ 정두언> 제가 그런 적이 많기 때문에. (웃음)

    ◇ 김현정> 음주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계산해서 한 얘기 같지는 않은데 결과적으로는 보수가 뭉치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러면 계산적이었든 아니든 간에 결과만 두고볼 때는 어떤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보시는 겁니까?

    ◆ 정두언> 성공한 거죠.

    ◇ 김현정> 보수로 볼 때는? 그런데 이게 그 당시에 비자금 수수 관련한 특검을 하자, 재조사하자라고 하는 자유한국당 주장이 이게 성사가 될 가능성이 있는 건가요, 주장만 하는 건가요?

    ◆ 정두언> 재조사가 될 가능성은 별로 없는데도 이렇게 주장을 하는 건데.

    ◇ 김현정> 알면서도 왜?

    ◆ 정두언> 이슈를 만들어야 되는 거니까.

    ◇ 김현정> 이슈 만들기? 보수 뭉치기?

    ◆ 정두언>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반격의 계기의 발판을 만든 건데. 사실 노무현 대통령은 임기 말에 거의 인기가 바닥이었잖아요. 그리고 스스로들 폐족이라고 얘기를 했어요, 안희정 지사가.

    ◇ 김현정> 안희정 지사가 그랬죠.

    ◆ 정두언> 그래서 그야말로 지리멸렬해진 겁니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부활한 거거든요. 그러다가 굉장히 신화처럼 돼버렸는데 국민들로 하여금 잊혀져 있다가 ‘다시 맞아, 왜 돌아가셨지? 그때 수사를 했었지. 뭔 수사를 했었지? 아, 무슨 600만 불인가 받았다 그랬었지?’ 이제 이런 얘기를 하게 만들어 준 겁니다.

    ◇ 김현정> 만든 거예요. 실마리를 던져버린 거예요. 추석 때 그 얘기하십시오라고?

    ◆ 정두언> 성공한 거죠.

    ◇ 김현정> 재수사, 특검 안 될 걸 알면서도 일단 던지는, 물타기를 성공한 거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그래요. 지금 하여튼 결국 정치보복이냐, 적폐청산이냐 이런 이야기가 오가다가 이런 얘기까지 나온 건데. 그나저나 정두언 전 의원, MB정권 때 국정원 그 심리전단 문건에서 이름이 출토되셨습니다.

    ◆ 정두언> 당연히 나왔죠. (웃음) 제가 안 나올 수가 없죠.

    ◇ 김현정> 사실은 이미 과거부터 내가 블랙리스트 톱에 있다, 이런 말씀을 하고 다니셨는데 그때는 안 믿는 사람들이 좀 있었거든요. 이게 증명이 된 거예요.

    ◆ 정두언> 저는 리스트에만 올랐던 게 아니라 실제로 사찰을 당했었던 사람이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일단은 제가 그 심리전단 문건이 기왕 나왔으니까 뭐라고 써 있는지 그대로 좀 읽어보겠습니다. 여러 사람 이름이 있어요. 이 문건에는 여러 사람 이름이 있는데 세모 표시하고 정두언 땡땡. “검찰의 엉터리수사로 전직 대통령 자살 운운한 데 대해서 여당의 검찰 등 공권력 흠집내기 저의 공방” 괄호 열고 트위터. 말이 너무 어려워가지고 저는 한참 읽었어요. 이게 무슨 말이에요?

    ◆ 정두언> 제가 이게 정치보복 하지 말라는 뜻으로 얘기를 한 건데요. 그렇게 애매하게 표현을 한 거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검찰이 엉터리수사했다고 그때 막 최고중진회의에서 얘기하고 그러셨잖아요. 정두언 의원이. 그걸 가지고서 국정원에서 이 사람 공권력 흠집내기 하려고 이런 소리 한다라고 트위터에서 댓글공작하자, 이렇게 쓴 겁니다.

    ◆ 정두언> 그러니까 합리적인 비판을 하는 거를 그런 식으로 못 받아들이는 소인배 정치들을 하는 거죠.

    ◇ 김현정> 소인배 정치. 사찰은 뭐 당하셨어요, 그때?

    ◆ 정두언> 저는 제 개인, 음식점, 술집 다 뒤지고 또 미행하고 그러다가 안 되니까 저에 대한 여러 가지를 음해를 해서 그걸 가지고 소위 찌라시 시장에 국정원이 개입합니다. 그게 이제 안 나오는데요. 그것도 나올 겁니다.

    ◇ 김현정> 찌라시 시장이요?

    ◆ 정두언> 네. 그러니까 증권시장가를 중심으로 시중에 뭐 찌라시라고 허위사실이 대부분인데 그걸 퍼뜨리잖아요.

    ◇ 김현정> 카톡 같은 거. 요즘은 카톡이 있으니까 거기로 막 날아와요.

    ◆ 정두언> 카톡에 뜨기도 하죠. 그런 걸 엉터리로 만들어내는 데 국정원이 여러 기관들하고 모여서 그런 작업들을 합니다. 여러 증권회사 출신 뭐 정부, 경찰 출신 이렇게 팀이 있어요.

    ◇ 김현정> 팀이 있어요?

    ◆ 정두언> 그 팀이 모여서 이번에 정두언 좀 씹자 그래가지고 막 없는 말 만들어서 하기도 하고. 또 나에 대한 기본자료를 월간지나 주간지 기자들한테 주면서 취재하고 기사 좀 써라, 이렇게 하고.

    ◇ 김현정> 줘요?

    ◆ 정두언> 그런 게 다 저한테 속속 밝혀진 거죠.

    ◇ 김현정> 정보보고라는 이름으로 그럴 듯하게. 그러니까 거기에는 진짜인 사람들도 있을 거 아니에요. 연예인도 막 있고 얘기도. 그러면 솔깃해서 보거든요.

    ◆ 정두언> 사람들은 자기 얘기가 나오면 흥분하고 막 화를 내지만 남의 얘기가 나오면.

    ◇ 김현정> 재미있다고 보거든요.

    ◆ 정두언> 그럴 듯하게 다 믿거든요.

    ◇ 김현정> 그럴 듯하게 보고. 거기에 정두언 어느 어느 술집에서. 그런 것도 있었어요?

    ◆ 정두언> 누구한테 돈 먹었다 무슨 별의별 얘기가 다 있었죠.

    ◇ 김현정> 별의별 얘기가 다 있었다? 그런 거 딱 보셨을 때는 기가 막히셨겠네요. 이것도 찌라시니까 이걸 찾아가서 누구한테 얘기할 수도 없고?

    ◆ 정두언> 정말 망연자실. 정말 그럴 때는 머리가 텅 비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정두언 전 의원이 월간 정두언에 나와서 항상 여유 있게 말씀하시는데 지금 약간 얼굴이 상기되셨어요. 약간 좀 지금 부르르 떠는 듯한 제가 그런 느낌까지 받는데. 그 당시 생각하면 혈압 오르는 느낌이세요?

    ◆ 정두언> 저만 그런 게 아니라 남경필, 정태근, 박덕흠. 많은 사람들한테 그렇게 했죠.

    ◇ 김현정> 문건 좀 더 보겠습니다. 어떻게 표현이 돼 있냐면 안상수 당시 의원이죠. “보온병 등으로 꺼져가는 본인의 정치 생명 연장 위해서 돌출발언 한 것 같은데 여당 내 본인 위치를 생각해서 신중 발언해야지. 한마디로 중용해서는 안 될 인물.” 괄호 열고 트위터. 그러니까 트위터에다 이렇게 써라 라는 거죠, 이런 식으로. 중용해서는 안 될 인물이라고. 원희룡. “회색분자이자 카멜레온. 애국인사들에게 언제든 뒤에서 칼을 꽂을 수 있는 사람 같다.” 이렇게 말을 만들어서 트위터에 써라 지시했습니다. 정동영. “자기는 자녀 유학 보내놓고 무상교육 주장 등등 운운하면서 표리부동 행태를 비난하는 이런 식으로 초점을 맞춰서 트위터에다가 공작해라.” 유시민. “장녀 용인외고 졸업 등 이중성 비판.” 용인외고 졸업한 게 그런데 이게 왜 이중성이에요?

    ◆ 정두언> 특목고를 비판했나 보죠.

    ◇ 김현정> 특목고 비판하면서 왜 자기 자녀는 특목고 보내냐? 이거를 집중적으로 타게팅해라. 장하준. 와, 이거는... 이거는 그대로 제가 읽어도 되나 모르겠는데 국정원 문건입니다. “사쿠라. 대한민국 말아먹고 싶어서...” 이건 도저히 못 읽겠네요. 뭐뭐뭐한 경제학자. 이런 식으로 트위터에다가 공작을 해라, 여론공작을 해라. 이런 게 지금 이것뿐이 아니에요. 이상돈 교수, 조국 교수, 곽노현 교육감, 노무현 전 대통령, 송영길 시장, 박지원 의원 줄줄이 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댓글공작을 하라는 지시가 내려와 있습니다. 그중에 한 명이 정두언 의원 이름도 들어가 있던 거고요.

    ◆ 정두언> 그런데 국정원이 원래 공작하는 데거든요. 정보기관이 공작하는 데입니다. 드라마 보면 미국 CIA 이런 데 보면 공작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런데 너무나 유치하다 이거죠. 그러니까 전 세계에 좀 괜찮은 나라에서 이런 식의 유치한 댓글공작을 하는 정부가 있을까요?

    ◇ 김현정> 그리고 국내 정치에다가 공작하는 게 아니고 대북 활동을 하라는 건데 지금 국내 정치인들, 문화인들 대상으로 그것도 이렇게 유치하게... 막 어구까지 알려주면서. 이게 참 창피한 일입니다, 창피한 일. 결국 이거를 MB까지 알았느냐, 몰랐느냐? 이게 좀 초점이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구체적인 건 알았겠어요, 그런데? 어쨌든 MB도 알고 있었겠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고서야 이런 일이 그렇게 벌어질 수가 없죠.

    ◇ 김현정> 그런데 아까 김두우 그 당시 홍보수석 나왔습니다마는 아랫사람들이 이렇게 써서 했을 가능성. 그러니까 이게 VIP까지 올라갔겠느냐. 이분은 ‘확인할 수 없다’라고 표현하면서 말씀하시더라고요.

    ◆ 정두언> 그러니까 원세훈 전 원장 같은 분을 국정원장 시키는 것 자체가 그런 일을 벌일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준 거죠.

    ◇ 김현정> 왜요?

    ◆ 정두언> 왜냐하면 계속 밀렸고 지지율이 떨어졌고 밀렸거든요, 노 대통령 서거 이후에. 그리고 자기 촛불시위 굉장히 위험했죠, 정말 좀 궂은 일을 많이 겪었잖아요. 그러니까 뭔가 반격을 해야 되겠다 해가지고 그렇게 좀 단순무식한 원세훈 원장 같은 분을 국정원장을 시키는 자체가.

    ◇ 김현정> 조심하세요. 들으십니다. 원세훈 국정원장 부인이 들으세요, 이 프로그램을. 저희한테 전화 걸려와요.

    ◆ 정두언> 아니,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단순무식하잖아요.

    ◇ 김현정> 그렇게 개인적으로 생각하신다, 느낌이? 그래요. 사실은 독대했잖아요, 이 당시에.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국정원장이 독대를 했습니다.

    ◆ 정두언> 그러니까 자기가 없는 일도 했다고 자랑할 판인데 이런 일을 하고 있다고 얘기를 했다고 보는 게 상식이죠.

    ◇ 김현정> 그런데 지난번에 그러셨어요.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굉장히 약은 사람이다, 증거를 잘 남기지 않는 사람, 흔적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검찰에서 조사를 한들 뭔가 결정적인 게 나오기 힘들 거다.

    ◆ 정두언> 그건 사실이죠.

    ◇ 김현정>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문제는 원세훈 전 원장이 보고를 했고 그렇게 하라고 지시를 했다라고 진술을 하느냐 안 하느냐가 관건이기도 하지만 또 진술을 한들 이명박 대통령이 아니, 나는 그런 적 없다라고 하면 증거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법적으로는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 김현정> 법적으로 쉽지 않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환조사 받아라 한다면 포토라인에는 설까요?

    ◆ 정두언> 지금 최종 목표가 그거이기 때문에 그걸로 어떻게든지 밀어붙여서 몰고 가겠죠.

    ◇ 김현정> 나올까요, 안 나올까요?

    ◆ 정두언> 안 나올 수가 없죠, 만약에 이제 그렇게 되면.

    ◇ 김현정> 안 나올 수가 없는 상황까지 갈 거다?

    ◆ 정두언> 그거 있잖아요. 자기가 뭔가 떳떳하지 않다고 또 생각할 수도 있잖아요.

    ◇ 김현정> 결국 서긴 설 것 같다라는 정두언 전 의원의 예언. 그래요. 이게 참 그렇습니다. 오늘 MB 이야기를 참 오늘 1부부터 많이 하게 되는데 많은 분들이 지금 문자도 보내주고 계십니다. 1105님은 “굳이 밝히려 들지 않아도 블랙리스트 피해자, 산증인이 지금 이렇게 막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조사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런 말씀. 또 “적폐청산의 성역은 없습니다.” 정승한 님. “적폐청산을 하다 보니까 이명박 정부까지 가는 거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한다는 건 좀 억지 같다.” 반면에 6948님은 “이건 좀 한풀이 정치보복 같다” 이분은 또 그런 생각드신대요. “정치보복이 아니라면 전전전 정부, 전전전전 정부도 해야 맞다”라고 이분은 보신답니다. 이런 의견도 들어오네요.

    ◆ 정두언> 그런데 정부 수립 이후에 우리나라 정부 중에서 정치보복 안 한 정부가 없어요. 모든 정부가 다 그랬어요. 지금 시간상 그걸 제가 구체적인 걸 얘기를 안 하지만 얘기를 쭉 하면 사람들이 다 납득할 겁니다.

    ◇ 김현정> 아까 김두우 수석은 뭐라 그랬죠, 아까? 정치보복(은 성공한 적이 없다)... 아, 그분도 똑같은 얘기하셨구나. 똑같은 얘기하셨네요.

    ◆ 정두언> MB 정치보복 했죠. 박근혜도 정치보복 했습니다. MB를 잡으려고 사자방 수사 했고요. 노무현 정부 때부터 대선자금 수사해가지고 이회창 측근들 다 잡아넣었어요. 김대중 때는 언론사 사장들 세무조사해가지고 다 잡아넣고 그때도 정치자금 조사 많이 했죠. 김영삼 때 역사 바로세우기 한다면서 전전 대통령 두 명 다 잡아넣었잖아요. 노태우 대통령 때는 또 어떻게 했어요? 전두환 대통령 백담사 보냈잖아요. 전두환 대통령 때는 김대중 사형선고 내리고 또 사회정화위원회 만들어서 난리 피고 그랬잖아요. 언제나 그랬어요. 늘 있었던 일입니다.

    ◇ 김현정> 중요한 건 이게 정치보복. 없는 걸 트집 잡아서 하는 것이냐? 아니면 정말 있는 것, 명백한 범죄사실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냐? 그 차원이, 그게 다른 거잖아요.

    ◆ 정두언> 늘 그렇다고 하면서 이거는 정치보복이다, 아니다 하면서도 일을 벌였어요. 저는 데자뷰처럼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저는 보고 있어요.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그러니까 이게 실제를 가지고 한 것이든 진짜로 뭔가를 타게팅해서 하는 것이든 청산이라는 작업. 그러니까 청산이냐, 정치보복이냐라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하겠지만 비슷한 일이 정권이 바뀌면 항상 일어나긴 했다?

    ◆ 정두언> 이런 일이 왜 일어나냐. 요약하면 세 가지인데요.

    ◇ 김현정> 뭡니까?

    ◆ 정두언> 첫째, 이번 정권 예를 들어봅시다. 이제 안보, 경제 위기거든요. 그러니까 시선을 딴데로 돌리기 위한 게 필요한 겁니다, 관심을. 두 번째로는 좌파 지지자들한테 한풀이를 시켜주는 거예요, 카타르시스를. 그다음에 세 번째, 완전히 야당을 말살시켜가지고 각종 지방선거 이런 때 압승을 거두기 위해서 이런 걸 하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 것도 깔려 있을 것이다?

    ◆ 정두언> 모든 정부들이 그렇게 다 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보수가 잡으면 또 진보를 어떤 보수에게 카타르시스 주기 위해서. 그런데 정확히 해야 될 것은 그렇다고 없는 걸 만들어서 하면 이건 치졸한 정치보복이 되는 거고 나와 있는 범죄사실을 갖고 수사하는 건 이건 뭐라고 할 수 없잖아요.

    ◆ 정두언> 물론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할 건 해야 되잖아요. 사찰명단에 정두언 의원 있으면 이거 수사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정두언> 그런데 정치보복이 아니다라고 얘기하는 게 좀 웃긴 거죠.

    ◇ 김현정> 그게 좀 그렇다? 알겠습니다. 이거는 뭐 여러분의 의견에 맡기기로 하고. 지금 시간이 1분 남았는데 하나만 더 여쭐게요, 정두언 전 의원. 조금 전에 바른정당 얘기했거든요. 의원총회 지금 2분 전에 시작했습니다, 바른정당. 어떻게 될까요?

    ◆ 정두언> 이미 깨졌어요. 그 결과 볼 필요도 없어요.

    ◇ 김현정> 이미 깨졌어요?

    ◆ 정두언> 그럼요.

    ◇ 김현정> 같이 못 가요, 거기?

    ◆ 정두언> 바른정당은 깨져서 일부는 저쪽으로 가고 유승민 일파가 남아 있겠죠.

    ◇ 김현정> 아까 김영우 의원은 개별적으로 탈당해서 자유한국당 가지는 않을 거다라고 하셨는데.

    ◆ 정두언> 결국 개별적으로 가는 거나 뭐 차이가 있겠어요? 집단으로 가나. 어쨌든 당대당 통합은 아니죠.

    ◇ 김현정> 아니라고 보세요? 아까 하겠다고 그랬는데 안 될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당대당 통합은 안 됩니다.

    ◇ 김현정> 안 됩니까?

    ◆ 정두언> 그리고 재미있는 건 지난 대선 때 통합하자고 유승민이 얘기를 했고 지금 다 가자는 사람은 자강하자 그랬어요. 그러다가 또 거꾸로 뒤집어버리면...

    ◇ 김현정> 그러고 보니까 그러네요.

    ◆ 정두언> 유승민이 자강하자 그러고 지금 자강하자던 사람들은 가자고 그러고 있고. 그러니까 국민들이 신뢰를 못하는 겁니다,이 사람들. 저런 사람들이 무슨 개혁이야 그런 겁니다.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그 분석을 또 듣고 보니까 그렇네요. 의원총회 결과는 잠시 후에 나오면 제가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고. 정두언 전 의원, 시간이 오늘은 이 얘기하다 다 끝나버렸네요. 추석 잘 보내시고요. 힐링 많이 하시고 .

    ◆ 정두언> 김현정 씨도.

    ◇ 김현정> 네, 저도요. 한 분이 질문 주셨는데 정두언 전 의원은 이 사찰문건에 대해서 고소 안 하십니까?

    ◆ 정두언> 저는 다 용서했어요.

    ◇ 김현정> 뭘 용서를...

    ◆ 정두언>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용서하는 것이 더 폼나고 멋있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폼나고 멋있고 싶으셔가지고?

    ◆ 정두언> 물론 잘못은 가려내기는 해야 하지만 저는 이미 다 덮고 용서했어요.

    ◇ 김현정> 용서하셨어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