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배우 이주영 "생리대 안전? 올해만 두차례 응급실행"



문화 일반

    배우 이주영 "생리대 안전? 올해만 두차례 응급실행"

    배우 이주영. (사진=이주영 페이스북 캡처)

     

    시중에 유통되는 생리대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발표에, 배우 이주영이 자신의 피해 경험을 알리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주영은 지난 28일 자신의 SNS에 해당 발표를 전하는 언론 보도를 공유한 뒤 "지난 8월 릴리안 사로부터 시작되었던 생리대 전수조사 이전까지 나는 최소 1년 이상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해 왔었고 올해에만 생리통으로 두 번 응급실을 찾았다"며 글을 이었다.

    "운 좋게 응급실에 가지 않은 달에도 생리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와 통증에 시달렸지만 응급실만은 피했다는 그 사실만으로 감사하며 지옥 같은 생리기간을 참아냈다. 심지어 릴리안 사의 생리대를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던 이와 같은 증상들에도 나는 단순히 내 몸의 문제겠지 하며 넘겼고 아마 이번 사태로 피해를 받은 대부분의 여성들 또한 그랬으리라 생각된다."

    이주영은 "일부도 아닌 여자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두가 일생에 거쳐 치르게 되는 이 과정을 도대체가 이 나라는 어떻게 생각하는 걸까"라며 "정말 시중에 판매되는 생리대가 인체에 무해하다면 이번 전수조사까지 초래했던 그 많은 여성들의 불편을 식약처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라고 지적했다.

    "벌써부터 함께 문제가 되었던 생리대 회사는 모든 생리대의 '안전'이 확인되었다며 생산 재개를 준비한다는 기사가 난다. 문제가 되었을 때의 대처는 그렇게 느리더니. 왜 계란 파동 때 만큼의 철저한 조사가 아닌지도 화가 나는데 마트나 슈퍼에서는 유해물질이 검출되었던 제품들을 대폭 할인하여 떨이로 버젓이 판매하고 있다."

    그는 "더이상 이런 눈 가리고 아웅은 통하지 않는다. 나는 앞으로 평생 국내에서 시중판매되는 생리대 제품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고, 이번 일로 생리대 대체제로서 판매 주가를 올렸을 탐폰 또한 전수조사 해야 한다고 본다"며 "다른 건 몰라도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를 이런 식으로 치부해버리는 건 못 참는다. 평생 써도 안전하다고? 장난하나. 왜 평생 살충제 계란은 못 드시겠습니까?"라고 질타했다.

    앞서 식약처는 이날, 생리대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피부 흡수율을 100%로 가정하고 하루에 7.5개씩 한 달에 7일간 평생 사용하더라도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내용의 생리대 유해성 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부작용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환경부·질병관리본부와 공동 역학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실질적인 여성건강 대책 실종 위기"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여성환경연대가 연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구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식약처 발표에 생리대·기저귀 제조사 5개사(깨끗한나라, 엘지유니참, 웰크론헬스케어, 유한킴벌리, 한국피앤지)는 같은 날 "생리대와 기저귀는 각각 의약외품과 어린이용 제품으로 안전성을 관리해 왔지만 이번에 논란이 된 'VOCs'의 경우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우려를 낳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안전성과 관계없이 검출 여부에 대한 혼란과 우려가 증폭된 점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소비자가 보다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업들도 명확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데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생리대 행동)는 이날 출범 성명서를 통해 "오랫동안 생리대로 인한 피부자극과 발진, 급증하는 생리통, 자궁내막증과 다낭성 증후군 등 크고 작은 질병이나 고통이 모두 여성 '개인'의 잘못된 행태나 '여성들이 예민해서' 혹은 '원인불명'의 질환으로 치부되어 왔지만, 이제 생리대 속 유해물질이 한 원인일 수 있다는 사회적 공분과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한 번도 사회의제가 되지 못한 여성의 건강과 월경의 문제가 중요한 화두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생리대 유해성 규명이나 안전대책 마련 등 어느 것도 제대로 해결된 것은 없습니다. 정부는 늑장대응과 사건축소로 일관했고, 일부 언론은 왜곡보도와 의혹공방으로 시민단체의 정당한 문제제기를 의도적으로 흠집 내며 기업의 편을 들고 있습니다. 기업 또한 법적 기준을 어기지 않았다는 주장만을 반복하며, 여성이 호소하는 고통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많은 여성들이 그토록 절실하게 요구했던 실질적인 여성건강 대책이 실종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생리대 행동은 "10월에는 국회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고, 생리대는 다시 한번 뜨거운 논란에 휩싸일 것이다. 국회는 안전한 생리대와 여성의 건강을 위해 정부와 기업의 책임있는 대책을 촉구하길 바란다. 기업과 정당의 이득을 위해 사건을 의도적으로 축소하지 않길 바란다"며 "국회는 국민의 대표로서 생리대 안전성을 규명하고 여성의 건강권을 보장하는 데에 막중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안전한 생리대 기준 마련과 규제 강화하라" "정부는 생리대 부작용과 여성들의 건강피해를 밝힐 건강역학 조사를 실시하라" "국회는 생리대 문제를 당리당략이 아니라 여성건강을 최우선에 놓고 다루라" "기업은 생리대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소비자의 안전을 보호할 근본적인 책임을 다하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라" "기업은 조속히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생리대를 만들라" "정부는 인권으로서의 여성월경건강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통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