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하고 (사)대한캠핑협회가 주관한 '2017 찾아가는 캠핑아카데미 및 캠페인'이 지난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도 여주시 금은모래강변 캠핑장에서 7천여 명의 캠퍼 및 동호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찾아가는 캠핑아카데미 및 캠페인'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캠핑객들의 안전한 캠핑 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이론교육과 캠핑명패 만들기, 친환경 캠핑용품 만들기 등 체험 위주로 운영됐다.
또한 캠핑 중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법, 화재 발생 시 대처요령과 소화기 작동법 실습 등, 맞춤형 캠핑교육도 실시되었으며,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참가자들에게 안전한 캠핑과 사고에 대비한 교육도 이뤄졌다.
'2017 찾아가는 캠핑아카데미'에서 전문 강사의 응급처치 요령에 대해 듣고 있는 참가객(사진=노컷TV)
행사를 주관한 사단법인 대한캠핑협회 석영준 사무총장은 "캠핑산업의 급속한 성장 안에서 발생하는 왜곡된 캠핑문화를 바로잡고, 야영장에서의 안전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기 위해 본 행사를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캠핑장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법에 대해서 익힘으로써, 국민들이 좀 더 안전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진행했다"라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는 최근 사용자 중심으로 콘텐츠를 대폭 보강한 전국 야영장 정보망 통합 홈페이지(www.gocamping.or.kr)를 통해 '캠핑장 이용자 안전수칙'에 대한 애니메이션 동영상 상영 등 다각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캠핑 수요자 중심의 즐거운 친환경 안전, 캠핑 문화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영상제작 =노컷TV http://tv.nocu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