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문위 국감 화두는 '출판·영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문화 일반

    교문위 국감 화두는 '출판·영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유관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는 출판·영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이 화두로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을 상대로 "2016년 진흥원이 진행한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선정 도서 가운데 고도원, 진중권, 박시백 등 일부 작가의 도서를 배제하라는 지시가 문체부에서 내려왔고, 진흥원이 이를 실행한 일이 밝혀졌다"며 "본 적이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이 원장은 "나는 (특정 작가의 도서를 배제하라는) 개인끼리 주고받은 메일을 본 적이 없다"며 김 의원의 질문에 두루뭉술 답변하며 회피했다. 이어 "그들은 블랙리스트가 아니다. 해당 작가들 중에는 세종도서에도 참가고, 외국에 나갈 때도 추천된 적이 있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노웅래 의원은 출판계 블랙리스트가 추가로 드러난 사실을 언급하며, 이 원장에게 질문 공세를 퍼부었다.

    노 의원은 "지난해 출판진흥원이 주관한 '초록·샘플 번역 지원 사업' 과정에서 심사를 통과한 도서 4권을 문화체육관광부 지시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 사실을 확인됐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이 공개한 추가 블랙리스트 인사는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의 저자인 시사평론가 김종배와 조형근, <차남들의 세계사="">의 이기호 등 4명이다.

    같은당 김병욱 의원은 지난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과 관련해 "특정 ATM기를 통해 30여 분만에 115장이 한꺼번에 예매됐다”며 “한 사람이 20장 이상 예매하는 보통 영화와 전혀 다른 현상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런데 예매를 해놓고 보러 가지 않아 공석이 많았다”며 “특정 세력이 개입해서 막기 위한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전재수 의원도 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영화진흥위원회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