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토트넘서 '펄펄'나는 손흥민, 대표팀서도 보고 싶다



축구

    토트넘서 '펄펄'나는 손흥민, 대표팀서도 보고 싶다

    리버풀전 맹활약, 대표팀에게 분명한 힌트

    소속팀에서는 맹활약하는 손흥민이지만 대표팀에서는 위력적인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17년 현재 위기를 맞은 한국 축구의 위기 탈출을 위해서는 손흥민의 부활이 필수적이다. 박종민기자

     

    오랜 침묵을 깼던 힘은 역시나 장기인 ‘빠른 발’이다. 손흥민(토트넘)의 대표팀 활용에도 분명 도움이 될 장면이다.

    23일(한국시각)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토트넘과 리버풀의 2017~2018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9라운드. 토트넘의 4-1 승리로 끝난 이날 경기는 4골에 모두 관여하며 2골 1도움의 맹활약을 선보인 해리 케인(토트넘)의 존재감이 마음껏 발휘됐다. 하지만 케인의 활약에는 투톱 파트너로 나선 손흥민의 역할도 분명했다.

    손흥민은 이날 경기에 선발 출전해 69분간 활약했다. 토트넘이 1-0으로 앞선 전반 12분에는 오른쪽 측면에서 날아온 케인의 패스를 논스톱 왼발슛으로 연결해 자신의 리그 첫 골이자 시즌 2호골 맛을 봤다. 골키퍼가 길게 던진 공을 놓치는 상대 수비의 결정적인 실수도 있었지만 토트넘의 빠른 공격 전개, 그중에서도 손흥민의 순간 스피드가 돋보인 장면이었다.

    토트넘의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그 동안 다양한 전술 활용을 선보이며 젊은 토트넘 선수단의 더욱 위력적인 선수 조합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이 때문에 측면 공격수를 주로 맡았던 손흥민은 익숙한 공격 임무 외에 왼쪽 측면 윙백으로 나서는 등 낯선 역할도 소화해야 했다.

    이날 경기에서 맡은 투톱 공격수 역시 익숙하지 않은 ‘옷’이었다. 하지만 케인과 조화가 좋았다. 케인이 좌우로 넓게 벌리며 리버풀 수비 간격을 벌리면 손흥민이 순간적으로 수비 사이를 파고드는 방식으로 리버풀 수비를 초토화했다.

    해리 케인과 투톱 공격수로 나선 손흥민은 가장 강력한 무기인 '빠른 발'을 앞세워 시즌 1호 리그골을 뽑았다.(사진=토트넘 핫스퍼 공식 트위터 갈무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가장 많은 8만 827명의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손흥민은 자신의 능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장면으로 짜릿한 대승에 힘을 보탰다. 각기 다른 특징으로 그라운드를 휘젓는 케인과 손흥민을 막는 데 애를 먹은 리버풀은 결국 전반 31분 만에 실수가 반복되던 수비수 데얀 로브렌을 교체했다.

    분명 최적의 손흥민 활용법 찾기에 고심하는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장면이다. 부임 후 치른 4경기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며 축구팬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신태용 감독이라는 점에서 리버풀전의 손흥민은 위기 상황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최근 한국 축구는 마땅한 최전방 공격수를 찾지 못했다. 동시에 손흥민의 경기력을 끌어올릴 방법을 찾기도 쉽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최전방 공격수’ 손흥민은 새로운 답이 될 수 있다.

    손흥민은 대표팀에서 주로 왼쪽 측면 공격수로 나선다. 하지만 토트넘에서의 활약과 달리 대표팀에서는 번뜩이는 활약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확실한 무기인 ‘빠른 발’을 활용하는 장면이 부족했고, 일대일 돌파 역시 어려움을 겪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