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도 보좌관 앉혀놓고 싶어"…인사 지연 꼬집은 촌철



국회/정당

    "나도 보좌관 앉혀놓고 싶어"…인사 지연 꼬집은 촌철

    피감기관 9곳 가운데 7곳에서 직무대행 출석…이찬열 "국감인지 간부회의인지…"

    "나도 마음 같아서는 우리 보좌관 앉혀 놨으면 좋겠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문재인 정부의 공기업 사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피감기관에서 직무대행이 해당 공기업을 대표해 출석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이 24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발전 공기업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도 마음 같아서는 우리 보좌관을 앉혀 놨으면 좋겠다"는 뼈있는 말로 정부의 공기업 인사 지연 문제를 꼬집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이 자리에 발전 공기업 사장들이 직무대행 분들만 다 나왔다"며 "저도 마음 같아서는 우리 보좌관 갖다 앉혀 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좌관을 의원 직무 대행으로 앉혀 직무 대행 사장을 상대로 국감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외의 발언이 나오자 직전까지도 원전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던 여야들 사이에서 웃음이 터져 나왔다.

    그러나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공기업) 사장을 이렇게 임명을 못하는 것인가", "앞으로 국정감사를 해야 하는 건지…"라며 심각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실제로 이날 산자위의 발전 관련 자회사 국감은 발전 관련 9개 공기업이 대상이었지만 이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두 곳을 제외한 7곳에서 사장 직무대행이 출석했다.

    이 의원은 "한수원 사장과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만 제대로 됐고 나머지는 다 직무대행인데 이 자리에서 다 사장으로 승진을 시키자. 그래야지 이게 국정감사인지 간부회의인지 알 수가 있어야지"라고 문제 제기를 이어갔다.

    이 의원은 "여기계신 사장(직대)들도 빨리 임명하라고 청와대에 얘기해 주라"고 촉구하는 한편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도 귀담아 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이 상대당 원내대표를 끌고 들어간 것은 그가 산업통상자원위 소속으로 국감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직무 대행들에게 청와대에 사장을 빨리 임명해 주라고 얘기하라고 한 것도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것이지만 공기업 사장 인사를 서두르라는 우회적 압박으로 해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