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운열 의원 "금융협회장 후보로 '올드 보이'들 거론에 눈을 의심"



금융/증시

    최운열 의원 "금융협회장 후보로 '올드 보이'들 거론에 눈을 의심"

    "금융위원장이 직언 좀 하라" 주문에 최종구 "그런 분들 오신다면 말하겠다"

     

    최근 은행연합회장이나 손해보험협회장에 홍재형 전 경제부총리 등 과거 관료 출신들이 거론되는데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장에서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운열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0일 금융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금융협회장 하마평을 보면서 눈을 의심했다"면서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거론되는 분들은 20년전에 장관을 하신 분도 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런 분들이 업계의 이해를 대변하는 금융협회장이 돼서 금융위원장이나 금융감독원장에게 얘기를 하면 거절할 수 있겠느냐"며 "지난 정권의 비서실장 사례에서 보듯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금융위원장이 그런 분들에게 진언을 좀 하라"고 주문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에 대해 "만약 그런 분들이 올 가능성이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고 최 의원은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는 것 같다"면서 "이를 사전에 차단하고 젊은 금융인들이 세계시장에서 뛸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최운열 의원은 또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 금융위 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 권고 등에 모두 금융감독체계 개편이 들어 있는데 큰 그림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종구 위원장은 "여러 차례 말씀 드린대로 이 문제는 정부조직 개편으로 연결된다"며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해서 의견을 내겠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