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재소환…영장 재청구될 듯

'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재소환…영장 재청구될 듯

'MBC 장악 의혹'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31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정치공작을 주도하고 박근혜 정부 때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를 한 의혹이 있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31일 검찰에 다시 소환됐다.

검찰은 추 전 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이날 오전 10시 추 전 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추 전 국장은 비선보고 의혹 등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 없이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앞서 추 전 국장을 긴급체포해 박원순 서울시장 비방 문건 등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20일 기각됐다.

검찰은 1차 영장에 포함된 직권남용 혐의와 함께 추 전 국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우리은행장, 문체부 간부 등에 대한 동향과 비위 첩보를 수집해 우 전 수석에게 비선 보고한 혐의 등을 보강 수사해 영장을 재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추 전 국장은 국정원이 비선실세 최순실씨에 대해 수집한 첩보를 사실상 묵살한 의심도 사고 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이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도 별도 국정원 내부 보고를 전달한 정황도 파악했으며, 당시 그의 상사였던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도 출국금지한 상태다.

검찰은 최 전 차장과 우 전 수석 등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0

0

전체 댓글 14

새로고침
  • NAVER앗사2020-09-25 14:28:43신고

    추천0비추천0

    국방부 해산해라 정부의 딸랑이들만 모여서 나라를 지키겠다고.. 참 기가찬다 .. 이 똥덩어리들아...

  • KAKAO세상의빛2020-09-24 19:40:48신고

    추천6비추천1

    저 따위가 국방부라니? 초등학교 보이스캇 단체만도 못하니 저걸...
    똥 싼뒤 방꾸 뀠다고 변명이나 하고. 궁빵부 아주 싫다

  • NAVER왜구박멸2020-09-24 19:05:57신고

    추천2비추천14

    신발 벗어놓고 바다에 뛰어들었다면...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게만도 못한 토착왜구 새기들은 게소리나 지껄이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