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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고량은 朴시계와 비슷한데…'이니시계' 품귀현상 왜?

대통령실

    출고량은 朴시계와 비슷한데…'이니시계' 품귀현상 왜?

    "수요량과 대상자 달라"…文지지율 고공행진 속 일반 국민들 위주 배포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애칭인 '이니'와 손목시계의 합성어인 '이니시계'라는 별칭의 대통령 손목시계 품귀현상으로 청와대가 웃지 못할 비명을 지르고 있는 가운데, 전 정부 청와대와 현 정부 청와대의 대통령 손목시계 제작수량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전 정부에서는 부각되지 않았던 대통령 손목시계 품귀현상이 정권 교체 이후 폭발하는 이유를 두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 한 달에 1천개 안팎 생산 이니시계는 레어템…'靑2인자' 임종석 비서실장도 못 구해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반영하듯 대통령의 애칭인 '이니'와 상품을 뜻하는 '굿즈'의 합성어인 '이니굿즈'는 웃돈을 주고 사겠다는 사람들까지 나서는 인기아이템이다.

    그 중에서도 문 대통령의 친필사인이 새겨진 대통령 손목시계는 '돈 있어도 못 구한다'는 '레어템(희귀하다는 뜻의 레어(rare)와 물건을 뜻하는 아이템(item)의 합성어)'으로 꼽힌다.

    예산 문제와 엄격한 청와대 기념품 규정 때문에 청와대 행사에 초청된 손님과 청와대 경내 청소노동자‧경찰관 등에게만 지급됐다. 제작수량도 한 달에 1천개 안팎으로 한정하기 때문에 청와대에 일하는 직원들조차 아직 시계를 다 받지 못했다.

    직원들 사이에서까지 '이렇게 엄격하게 시계제작을 관리할 필요가 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자 청와대는 새 정부가 출범한 5월 10일부터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9월 30일까지 생일이 있는 직원들에게 일단 대통령 시계 남녀 한 쌍을 선물로 전달한 상태다.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대통령 손목시계 관리를 맡는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은 향후 생일을 맞는 직원들에게 순차적으로 시계를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물론 '청와대 2인자'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까지도 시계구경이 어렵다는 후문이다. 지난 8월 13일 수석‧보좌관회의 때 첫 선을 보인 대통령 손목시계를 임 실장이 "보관하겠다"며 가져갔지만, 최근 한 불우이웃돕기행사에 기증했고 시계는 420만원에 경매로 팔렸다.

    그런데 CBS노컷뉴스 취재결과 현 정부의 대통령 손목시계 제작수량은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손목시계 제작수량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 손목시계 제작수량은 현 정부와 전 정부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한 달에 1천개 안팎으로 대통령 손목시계를 주문‧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한 달에 1400~1600개의 손목시계를 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특별히 적게' 대통령 손목시계를 제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 '이니굿즈'되면 완판에 폐업업체 부활까지…"이니시계, '스피커'들에게 덜 가 몸값 더 상승"

    이런 상황이다 보니 대통령 시계의 이례적인 품귀현상은 수요자와 대상자가 전 정부와 달라졌기 때문이란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일단 대통령 관련 물품이라면 종류불문 '완판(완전판매)'이 되는 상황에서 한 달에 1천개 안팎으로 한정 생산되는 대통령 손목시계는 자연스럽게 공급에 비해 수요가 폭발할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첩은 당초 2만부가 발행될 예정이었지만 사전 판매 인기에 힘입어 지난 8월 16일 한 차례 1만2천부 추가 발행 결정이 내려졌다. 하지만 완판 뒤에도 우표첩 구매를 원하는 민원이 쇄도하자 우정사업본부는 8월 22일 2차 추가 발행을 결정했고, 약 25만부를 추가로 발행하기로 한 상태다.

    문 대통령이 착용해서 유명세를 탄 수제화 브랜드 '아지오'는 경영난으로 사업을 접었다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 청각장애인들이 모여 만든 회사인 '구두 만드는 풍경'는 '문재인 구두' 열풍이 분 뒤 폭발적인 관심과 후원 끝에 사업재개가 추진됐다.

    대통령 손목시계를 받는 대상자들이 달라졌다는 점도 '품귀소문'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꼽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 정부에서는 대통령 손목시계가 주로 국회의원이나 지자체장, 여당 지역위원장 등 여론조성에 앞장서는 '스피커'들에게 지급했는데 지금은 일반 시민들에게 대부분 선물하다보니 역설적으로 스피커들을 중심으로 아우성이 더 커지는 것 아니냐"고 분석했다.

    이렇다 보니 지난 8월에는 청와대 홈페이지에 '문재인 대통령 기념시계도 판매하라'는 내용의 청원글까지 올라왔다. 청원자는 "(문재인 시계를 얻었다는) 일부 공인들의 자랑으로 인해 대다수 국민들은 자괴감에 힘들어 하고 있다"며 대통령 시계를 기념용이 아닌 판매용으로 바꾸고 판매에 대한 수익은 좋은 곳에 투명하게 쓰자고 제안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기념품 및 답례품 운영·관리 방안'까지 마련해 엄격하게 관리 중인 대통령 손목시계를 높은 수요 등을 이유로 제작수량을 늘려 판매할 계획은 갖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판매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대통령 손목시계 위조 및 재판매 논란 등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엄격하게 (대통령 손목시계 등 기념품‧답례품 지급을) 집행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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