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칭송부터 혹평까지…트럼프 연설, 여야 평가 '극과극'



국회/정당

    칭송부터 혹평까지…트럼프 연설, 여야 평가 '극과극'

    민주·한국·바른은 호평, 국민의당 대북 인식차 지적에 정의당 "반공교육" 비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이틀째인 8일 국회를 찾아 연설을 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1993년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이후 24년만이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8일 국회 연설과 관련해 여야는 대체로 한미동맹에 초점을 맞춰 긍정 평가했지만, 정의당 등 일부에서는 지나치게 북한 정권을 비난한 부분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수야당은 '힘을 통한 평화'에 초점을 맞춰 연설 내용을 분석했고, 국민의당은 현정부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인식이 다르다는 점을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연설이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초당적 협력의 중요성을 각인하는 자리"였다고 높이 평가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연설은 강화된 한미동맹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의 대부분을 북한 문제에 할애할 만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며 "북한은 일체의 도발 행위를 중단해야 하고, 평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굳건한 한미동맹의 위상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대응, 항구적 평화체제 모색 등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지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한미 양국 정상이 공유한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정책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면서 "이제 불필요한 정치 공세와 정쟁은 거두고, 오직 국익을 위한 협치 국회에 총의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북한 정권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힘을 통한 평화를 강조한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 자체를 치켜세웠다.

    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참혹한 북한의 인권 상황을 다시 한 번 우리 국민과 전 세계에 알리고, 북한 핵 개발의 목표가 자유 대한민국을 밑에 두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전희경 당 대변인은 별도의 논평을 통해 "북한 인권 참상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같은 얼굴을 하고 같은 말을 쓰는 북한 주민들이 절망과 기아의 구렁텅이에 빠져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다시금 확인해 주었다"고 평했다. ·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확실한 경고메시지를 보냈다"며 "북한은 이를 깊이 새겨들어 핵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변화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바른정당도 "힘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고자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에 적극 공감하고 박수를 보낸다. 대한민국 국회사에 기록될 의미있는 연설이었다"고 연설 내용을 칭찬했다.

    국민의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인식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는 인식차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로 대한민국 평화를 지키는 데 함께 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한미동맹 재확인을 의미있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다만, 손 대변인은 "연설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북한 정권에 대한 비난과 강력한 경고, 그리고 '포용정책은 실패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며 "모든 국가가 북한에 대한 지원이나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지 역시 정부의 인식과 달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과연 대북정책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더 나아가 "반공교육을 받는 느낌"이었다고 혹평했다.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국회에서 대한민국과 국민에게 존경과 우의를 표시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북한 문제의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지 않았고, 북한에 적대적인 표현을 하면서 도덕주의를 일관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북한이 '악당 체제'이기 때문에 대화와 협상은 필요 없고 고립시켜야 한다는 연설 내용에 경악을 금할 수 없었다"며 "이는 북핵 문제 해결 5원칙을 표방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과도 상당한 간극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편향성 속에서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킬 불씨를 제공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성실하고 객관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직시하기를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