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9일 올해 3분기에 5154억 원의 매출과 4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광고, 콘텐츠, 커머스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고르게 성장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전분기 대비 10%가 증가했다. 2분기에 이어 또 한번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한 셈이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515억 원을 기록했다. 비수기임에도 플러스친구, 알림톡, 브랜드 이모티콘 등 카카오톡 기반 광고 상품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한 2615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검은 사막의 꾸준한 해외 시장 선전과 음양사 출시 효과에 힘입어 93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19%,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수치다.
뮤직 플랫폼은 자회사 로엔이 사상 최대의 실적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4%,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한 1221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콘텐츠 매출 역시 전분기 대비 18%, 전년 동기 대비 87% 성장한 455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카카오페이지의 국내 일평균 거래액이 5억원을 돌파하고 일본에서도 1억원을 넘어서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에 힘입었다는 평가다.
기타 플랫폼의 경우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커머스 부문의 성과로 전분기 대비 24%, 전년 동기 대비 55% 성장한 1024억원을 기록했다.
각종 콘텐츠 매출과 연동된 수수료와 주요 서비스의 마케팅 프로모션 비용 등이 포함된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총 4680억원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6%, 전년동기 대비 57% 증가한 474억원을 기록했다.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274억원, 전년 동기 대비 262억원 증가한 399억원을 기록, 7.7%의 당기순이익률을 기록했다.
새로운 카카오광고 플랫폼은 오는 20일부터 오픈베타테스트(OBT)를 시작할 예정이다. 글로벌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PC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도 이달 1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열람 MAU가 전분기 대비 50%, 전년 동기대비 75% 이상 크게 성장했다.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픽코마도 전분기 80만명 수준이었던 일 열람자수가 100만명으로 증가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2년간 전사 차원에서 추진해 온 노력들이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기존 서비스 고도화, 신규 서비스 개발, 파트너 협업 등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다음 뉴스를 비롯한 콘텐츠와 커머스 서비스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중이다. 내년부터는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자동차, 아파트, 오프라인 매장, 가전, 홈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 카카오 I(아이) 플랫폼을 도입, 인공지능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