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영주-한국노총, "사회적 대화 긴밀 협조" 약속



노동

    김영주-한국노총, "사회적 대화 긴밀 협조" 약속

     

    고용노동부 김영주 장관과 한국노총이 만나 사회적 대화 재개를 위한 공조를 약속했다.

    10일 김 장관과 한국노총 임원 및 산별대표자들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 장관은 "사회적 대화를 중요한 현안이라 보고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김 위원장께서 8자회담 등 사회적 대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셨는데, 한국노총과도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9월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 재개를 위해 대통령까지 참여하는 노사정 8자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 역시 "한국노총은 새 정부와 정책협약을 맺은 동반자이자 국정과제 수립에 함께 참여한 주체"라며 "노동중심의 임금․소득주도 성장에 엔진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또 "노동존중사회 기본계획을 만들고, 멈춰진 사회적대화기구를 재구축하는데 문재인 정부와 공동의 역할, 책임을 지고 나갈 것"이라며 "노동부와 정책협의를 통해 일자리 현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한 발전적 논의를 통하여 노동존중사회를 조속히 실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김 장관은 "장관으로 재임하는 동안 산업안전과 장시간 노동을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작년 한해 산업재해로 인한 손실이 21조원에 이르고, 돈 문제 뿐 아니라 노동자 목숨을 앗아가는 절박감까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부는 고통받고 있는 장기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의 현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아직도 일소되지 못한 노동적폐 청산을 위해 정부행정상 가능한 조치부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노동관련법 개정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소득주도 성장 및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조건으로 ▲ 타임오프 개선 등 노조활동 제약하는 '노조법 전면 개정' ▲ ILO핵심협약 비준 ▲ 공공부문 대국민서비스 분야 및 공공인프라 확대 ▲ 법정노동시간 적용 정상화 ▶비정규직의 온전한 정규직화 등 5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각 산별 노조 현장이 갖고 있는 현안들도 함께 제출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여러분들께 속도조절을 당부드리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장관으로 취임하자마자 2대지침을 폐기하는 등 잘못된 것들을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있다"며 "산적한 노동 문제들을 한 번에 해결하기 보다는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