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 국정원장들 "특활비 요구는 朴"…구치소 조사 초읽기



법조

    전 국정원장들 "특활비 요구는 朴"…구치소 조사 초읽기

    문고리 3인방도 박근혜 지목, 13일 이병기 전 국정원장 소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경위에 대해 이병호 전 국장원장도 검찰 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최측근과 남재준 전 원장 역시 비슷한 진술을 내놓으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또 한 번의 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11일 사정당국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해보면, 이 전 원장은 전날 출석해 이날 자정 무렵까지 조사를 받으면서 “청와대 요구가 있을 때마다 특수활동비를 전달했고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3월부터 지난 5월까지 2년여 동안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국정원장을 지낸 이 전 원장은 매달 1억원의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건네고 국고손실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특히 청와대 측으로 흘러들어가던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원장 때 잠시 중단됐다가 재개된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최순실씨의 존재가 언론에 부각되면서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질 조짐이 있던 때 문고리 3인방 일원인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상납을 중단시켰다가 재개한 걸 보면 '문제가 될 돈'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는 정황으로 볼 수 있어서다.

    앞서 남재준 전 국장원장도 지난 8일 검찰에 나와 “취임 이후 청와대 요구로 매달 5000만원을 보냈다”는 진술 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오는 13일 이병기 전 국정원도 소환할 예정이어서 박근혜 정권 국정원장 전원에 대한 조사가 일단락될 예정이다.

    검찰은 곧 ‘상납의 종착지’로 지목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직접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판마저 거부하고 있는 만큼 구치소 방문조사가 유력해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앞서 “하나같이 수사에 필요한 대상”이라며 “뇌물을 받고 국고손실을 일으킨 범죄사실에 대해 이론의 여지없이 수사하는 게 당면과제”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