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장 3인방도, 문고리 3인방도…줄줄이 사법처리



법조

    국정원장 3인방도, 문고리 3인방도…줄줄이 사법처리

    '朴의 수족들' 잇따라 체포·구속…'최순실 기밀 유출' 정호성은 1심 선고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 전 국정원장 3명이 모두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왼쪽부터 남재준, 이병호, 이병기 전 국정원장. 황진환기자

     

    박근혜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정기 상납한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남재준·이병호 당시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직 국정원장들이 줄줄이 사법처리 되면서 박 전 대통령 조사도 임박했다.

    ◇ 남재준·이병호 이어 이병기도 영장 청구할 듯

    14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박근혜정부 시절 국정원장이었던 두 사람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특가법상 국고손실과 뇌물공여 혐의를 공통으로 적용했다.

    이들 두 전직 국정원장들에게는 공통 혐의 말고도 개별 혐의도 각각 적용됐다.

    남 전 원장은 현대기아차를 압박해 경우회 산하 영리법인인 경안흥업에 '일감 몰아주기' 방식으로 26억원의 이득을 준 혐의(국정원법상 직권남용)를 받는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의 압박으로 돈이 대기업에서 경우회로 흘러들어갔고, 구재태 전 경우회장의 주도 아래 불법 정치활동 자금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구 전 회장은 이 같은 혐의로 지난 13일 구속됐다.

    이 전 원장에게는 정무수석실에 별도로 상납한 국정원 특활비를 두고 업무상 횡령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당시 이 전 원장이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을 통해 조윤선‧현기환 전 정무수석에게 매달 500만원씩 상납한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이 전 원장은 또 당시 청와대가 총선을 앞두고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대납해 정치관여 금지 의무를 위반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에 돈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문고리권력 3인방' 중 한명인 이재만 전 비서관이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의혹과 관련해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검찰은 지난 13일 이병기 전 국정원장을 소환한 뒤 다음날 새벽 긴급체포해 조사를 계속 이어가고 있어 이날 15일 중 역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전 원장 시절 월 상납액이 1억원대로 전보다 2배가량 늘어난 정황을 포착한 검찰은 이 같은 변화가 발생한 배경을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전 원장이 이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영전하는 과정에서 상납의 대가성은 없었는지도 주요 조사 사안이다.

    결국 박근혜정부 당시 국정원장을 지낸 3명 모두가 구속 기로에 놓인 셈이다.

    앞서 국정원 특활비 약 40억원을 상납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들 세 사람 모두 검찰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정호성 1심 선고…朴 재판에 영향 불가피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지난 2월 6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이한형기자

     

    여기에 15일 오후 박근혜정부 '문고리권력 3인방' 중 가장 먼저 구속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1년간 이어진 공판을 마치고 1심 선고를 받는다.

    정 전 비서관은 '장·차관급 인선 관련 검토자료', '대통령 연설문' 등 공무상 비밀문건 180여건을 비선실세 최순실에게 유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국회청문회에 불출석한 혐의로도 추가 기소된 상태다.

    이날 정 전 비서관의 선고 결과는 향후 박 전 대통령 선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을 기소할 당시 공소장에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비밀 문건을 유출했다고 적시해 박 전 대통령이 공범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 전 비서관 역시 마찬가지로 당시 청와대가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정기적으로 상납 받은 사건과 관련해 추가로 재판을 받을 처지에 놓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78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서 '문고리' 동료인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은 '청와대의 상납 지시'에 대해 일부 시인한 상태다. 이들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돈은 전적으로 박 전 대통령이 알아서 썼다고 검찰조사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에게 '충심'을 보여줘 왔던 정 전 비서관 역시 국정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흘러들어간 상납금의 존재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 문고리권력 3인방과 전직 국정원장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 전 대통령 소환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