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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지진] 안부·신고 전화로 통화량 폭증…"한때 통신장애"

기업/산업

    [포항 지진] 안부·신고 전화로 통화량 폭증…"한때 통신장애"

    경북 지역 9∼10배 급증…이통사 "전체 통신망 이상 없어"

     

    15일 오후 2시 30분쯤 경북 포항 북쪽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으로 안부를 묻고 피해를 신고하는 전화량이 폭주했다. 이로 인해 통화 연결이 지연되는 등 일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지만, 통신망 시스템에 이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지진 발생 직후 전국 휴대전화 음성통화 사용량이 평소보다 2∼3배가량 늘었다. 특히 포항을 포함한 경북 지역은 음성통화(VoLTE) 사용량이 9∼10배 급증했다.

    지진 발생 후 이용량이 폭증하자, 이동통신 3사가 통신망 장애를 막기 위해 통화를 순차적으로 분산처리하는 '호 제어'에 나서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발신 신호가 가지 않고, 연결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LG유플러스 고객들은 연결 지연 시간이 길어지면서 불편을 겪어야 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긴급재난 문자 발송 직후 분 단위 기준 음성통화 트래픽이 평시 대비 10배 급증해 호 제어에 나섰다"며 "타사보다 호 제어 시간이 길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시스템에 이상은 없다"고 말했다.

    통신망에 이상은 없었지만 건물이 흔들리고, 정전이 되면서 일부 통신 장비들이 파손되거나 연결이 끊기는 등 피해를 봤다.

    SK텔레콤은 피해를 본 국소 중계기 50여개 중 50% 이상은 원격 조치로 복구했고, 나머지는 현장 안전이 확보되는 대로 복구할 예정이다.

    통신 3사는 지진 발생 직후 네트워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00여명으로 구성된 전국 단위 비상 상황반을 가동했고,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에 발전기 차량과 이동기지국 10여 대를 배치했다.

    KT 관계자는 "지진 발생 후 전국 LTE 데이터 사용량이 약 80% 증가했지만 현재는 평시 수준으로 돌아온 상황"이라며 "통신 시스템은 이상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도 "통화 및 데이터 사용량이 늘긴 했으나 수용 가능한 수준이며, 관제센터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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