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락가락 유엔사 왜 이러나…귀순영상 공개 또 미뤄



국방/외교

    오락가락 유엔사 왜 이러나…귀순영상 공개 또 미뤄

    北 추격조 군사분계선상 움직임 빼놓고 공개하려다 논란 일자 연기

    경기도 파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 병사들이 남측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북한군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귀순 영상을 공개하기로 했던 주한 유엔사령부가 공개를 보류했다.

    유엔사는 언론의 취재편의를 위해 지난 13일 CCTV에 찍힌 북한군 귀순 관련 영상을 16일 공개하겠다고 했으나 공개될 26초 짜리 영상에 대한 논란이 일자 아예 공개를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등은 공개될 영상에 군사분계선상에서의 북한군 추격조의 움직임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되레 논란이 커질 수 있다며 26초로 편집된 영상 공개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사가 당초 공개하기로 한 26초 영상에는 북한군 귀순자가 지프차를 몰고 군사분계선쪽으로 돌진하다가 배수로 턱에 차바퀴가 빠져 멈춰서고, 차 밖으로 나온 귀순자가 남쪽으로 뛰어가는 모습이 담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군 추격조가 이 장병의 귀순을 막기 위해 총을 쏘는 장면도 2~3초 가량 들어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사는 그러나 귀순자를 쫒아온 북한군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었는지, 또 군사분계선을 침범한 상태에서 총격을 계속 가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은 포함시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 추격조의 군사분계선 침범 여부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등이 논란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적인 영상은 제외시킨 것이다.

    한편 일부 언론은 유엔사가 확보한 CCTV 영상에는 총을 쏘며 달려온 북한군 추격조가 군사분계선을 넘어선 뒤 우왕좌왕하다가 되돌아가는 모습도 담겨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유엔사측은 일단 이날로 예고했던 26초 영상공개를 연기하고, 영상 공개 여부와 범위, 시기 등을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북한군 추격조가 군사분계선을 넘어섰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유엔사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의혹과 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