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혼모들에게 희망을 주는 '해피맘' 사업 전개



종교

    미혼모들에게 희망을 주는 '해피맘' 사업 전개

    동방사회복지회, 미혼 양육모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경제적 자립 지원 노력

    동방사회복지회((회장 김진숙) 주최로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혼 양육모 저립지원 방안 성과보고회'에서는 미혼 양육모들의 정서적 지원과 경제적 자립지원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미혼 여성이 준비되지 않은 임신을 할 경우 굉장히 당황스러울 텐데요.

    더욱이 출산 후 아이를 입양시키지 않고 혼자서 양육하기를 원한다면 더욱 막막하기만 할 겁니다.

    이런 미혼 양육모의 자립을 지원하고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동방사회복지회가 해피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성석 기잡니다.

    준비되지 않은 갑작스런 임신으로 출산할 수밖에 없었던 미혼모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 OOO / 미혼모 >
    “처음 임신사실을 알았을때는 내 삶의 걸림돌, 뭐 이런 거였습니다. 인제 아이를 낳으면서 그 울음소리를 듣는 순간 내 삶의 이유이고 희망도 느꼈습니다.”

    앞이 캄캄하고 암울한 상황에 놓였지만 출산 후 양육을 선택한 미혼의 엄마들을 위한
    사회안전망 사업인 해피맘은 미혼모들에게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동방사회복지회는 지난 2009년부터 미혼 양육모들의 정서적 안정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또 지난 2015년부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해피맘 시범사업 배분협력기관으로 선정돼, 3년간 양육모 지원사업을 전개해왔습니다.

    해피맘은 미혼 양육모 스스로 삶을 개척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직업훈련과 더불어 취업 지원을 하는 게 사업의 핵심골자입니다.

    < 김진숙 회장 / 동방사회복지회장 >
    "그들에게 자존감도 불어넣어주고 또 교육이나 직업훈련을 통해서 그들이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줌으로써 그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미혼 양육모들의 자립을 위해 꼭 필요한 취업훈련은 해피맘 사업의 핵심요소입니다.

    무엇보다 적성과 취업가능성을 모두 고려해 다양한 전문 자격과정의 취업훈련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36%(10명 중 3.6명)가 바리스타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동방사회복지회는 지난 8일 미혼 양육모들이 일하는 ‘카페 이스턴’ 협동조합을 창립하고 카페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선희 / (가명) 카페이스턴 협동조합 초대 이사장 >
    “현재까지는 직원이었지만 이제는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면 저희가 다 사장입니다. 다들 맡은바 위치에서 사장이란 마음으로 출발했으면 합니다.”

    동방사회복지회는 해피맘 사업 3주년을 돌아보고 미혼양육모 자립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기관들과 네트워크 사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성정현 교수 /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네트워크나 연대를 위해서는) 각 시설이나 단체마다 나름대로의 전문성이나 독자성이라는 부분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혼 양육모들이 우리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배려와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CBS 뉴스 박성석입니다.

    (영상취재 / 최현 정선택, 편집 / 이승길 )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