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양보건대 시비 25억 지원 요구에 범시민대책위 '냉담'



전남

    광양보건대 시비 25억 지원 요구에 범시민대책위 '냉담'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협의회 3차 회의(사진=최창민 기자)

     

    교육부 구조개혁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된 광양보건대학교가 회생 방안의 하나로 광양시에 시비 25억 원 지원을 요구했지만 난항이 예상된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는 23일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지역 대학인 광양보건대와 한려대에 대한 지원 방향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광양보건대는 지난 9월 광양시의회를 통과한 지역 대학 육성 지원 관련 조례를 근거로 사업비 지원을 요구했다.

    보건대가 지원을 요구한 사업은 교육 프로그램 운영비, 해외교류 연수 지원비, 교육 기자재 구입비 등 30건 25억6300만 원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지침을 통해 부실 대학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 사업,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을 제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성웅 광양보건대 총장은 "재단의 재산 증식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면 지원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광양시의 시비 지원 요구에 대해 범시민대책위 위원 상당수는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황재우 백운장학회 상임이사는 "대학 자체 회생안이 보이지 않는데 일시 지원만 해서 살아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구심이 깊다"며 시비 직접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나현범 광양시출입기자협회 사무국장은 "두 대학이 공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며 "그런 대책은 없이 지원만 해달라는 것은 순서가 바뀐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한려대학교는 같은 재단 산하 신경대학교와의 통폐합 안에 대한 범시민대책위의 동의를 요청했다.

    이호재 한려대 총장은 "신경대와 합병하여 새로운 통합대학으로 출발해 2캠퍼스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지역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대해 정철호 광양YMCA 이사장은 "두 대학이 한 마음으로 가도 회생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대응 방법이 전혀 달라 난처하다"고 말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이날 회의에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소위원회를 구성해 이달 안에 두 대학에서 요청한 안건을 심사, 의결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