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티븐 추 전 미 에너지장관 "문대통령 탈원전 재고를"



경제정책

    스티븐 추 전 미 에너지장관 "문대통령 탈원전 재고를"

    스티븐 추 전 미국 에너지부장관(가운데)이 23일 한국을 방문해 특별강연 및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이자 미국 에너지부 장관을 지낸 스티븐 추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스티븐 추는 23일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과학의 역할'에 관한 강연에 이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60년까지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100% 전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한국에서는 50% 수준 달성도 매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재고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독일이나 캘리포니아에서 보듯이 탈원전으로 인해 바로 재생에너지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며, 화석연료 관련 환경오염 문제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한국도 이 방향으로 진행한다면 그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 추 박사의 진단이다.

    그는 "원전이 꼭 완벽하지 않지만, 원전을 계속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치적 선택을 넘어 국가에 이익이 되기 때문에 이해관계를 따져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의 병행 추진을 강조했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쓸 수 있을 때까지 당연히 원자력이 필요하다"며 "원자력이 재생에너지 때문에 홀대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액화천연가스도(LNG)도 대안이 아니다. 그는 "LNG가 석탄보다는 환경에 도움된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편이다"며 "미세먼지 문제를 야기하는 LNG는 구세주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천연가스는 전환기라고 생각한다. 원자력도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전환점이다. 항상 있을 건 아니죠, 전환점이죠"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해상풍력 전망에 대해서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해상 풍력 비용은
    육상 풍력보다 세배이다. 한국의 풍속 때문에 효율성이 다른 곳보다 좋지 않아 영국 등 다른 곳보다 훨씬 비싸다. 너무 급하게 추진한다면 다른 나라처럼 전기요금이 두배 뛰어 버린 전철을 밟게 된다. 여건이 나아질 것이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다"고 말했다.

    지진과 원전의 안전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원자로들은 이러한 사고로 인해 점차 안전성이 강화된다. 30년 전 지어진 원전도 성능 보강이 가능하다"며 크게 염려하지 않았다. 그는 "규모 5는 그렇게 강도가 높은 지진이 아니다. 규모 5-6사이는 에너지 차이가 사실상 30배,규모 6-7은 에너지 수준이 또 30배 차이가 난다. 7.0이면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7.0 지진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래야죠"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