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前수석 "노무현 靑 특활비? 사용내역까지 써 보관"



정치 일반

    유인태 前수석 "노무현 靑 특활비? 사용내역까지 써 보관"

    - 청와대 특활비, 관행…DJ때 없어져
    -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기록 다 남겨
    - 국민의당, 통합 서두를 필요 없어
    - 전병헌 후임? 청와대에 후보 이미 많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 코너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한 달에 한 번 귀한 패널 모시고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월간 땡땡땡. 오늘은 스페셜 게스트를 한 분 모셨어요. 유신정권의 대표적인 용공조작 사건이죠. 민청학련사건에 연루돼서 사형을 선고받았었습니다. 그 후에 3선 의원을 지내셨고 노무현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낸 분입니다. 유인태 전 수석, 유인태 전 의원 오늘 월간 유인태로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전 수석, 전 의원. 어떤 게 더 좋으세요?

    ◆ 유인태> 의원이 수석보다 조금 높은 자리입니다(웃음) .

    ◇ 김현정> (웃음) 아니, 의원이 청와대 수석보다 높아요?



    ◆ 유인태> 수석은 차관급이고 의원은 원래 장관 내지는 장관과 차관 중간쯤으로 봐야죠.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거군요, 직급으로 따지면.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그러면 의원으로 불러드려야 되나요? (웃음)

    ◆ 유인태> (웃음) 뭐 아무렇게나. 이미지는 의원이 더 나쁘고.

    ◇ 김현정> (웃음) 이미지는 나쁘고. 고르세요, 그러면. 이미지입니까, 직급입니까?

    ◆ 유인태> 그냥 편한 대로 하세요(웃음)

    ◇ 김현정> 그러면 이미지로 가겠습니다,오늘은. 오늘은 유인태 전 수석으로 가겠습니다. 얘기할 게 많은데 어떤 얘기부터 좀 풀어볼까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하셨잖아요. 특활비 얘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특활비. 그때도 당연히 청와대 특활비라는 게 있었죠.

    ◆ 유인태> 있죠.

    ◇ 김현정> 있죠, 쓰셨죠?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지금 박근혜 정부에서 문제가 되는 건 국정원의 특활비를 박근혜 대통령이 갖다썼다는 거거든요. 그것도 아주 주기적으로 상납받아서 매달 1억 원씩.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유인태> 글쎄 특활비가 제가 알기로 김영삼 정부 때까지는 쓰는 게 관행이었고.

    ◇ 김현정> 국정원 것을?

    ◆ 유인태> 국정원 예산을. 그래서 강삼재 사무총장인가가 총선 때 지원한 자금이 국정원 돈이었다 이런 얘기도 있었고. 하여튼 그때까지는 관행이었는데. 그런데 저는 김대중 정부의 속사정까지는 잘 모르지만 박지원 의원이 증언한 바에 의하면 김대중 정부부터 없어졌다고 했고.

    ◇ 김현정> 없어졌다.

    유인태 전 의원. (사진=자료사진)

     

    ◆ 유인태> 저희 때는 청와대 수석들 같으면 사람들 만나는데 만나기가 좀 거북하잖아요, 얼굴이 알려져 있고. 그런데 그것도 없어가지고 저는 어디 호텔의 비즈니스룸 잠깐 빌려서 보든지 아니면 조용한 커피숍에서 만나고. 그러니까 그전에는 롯데호텔, 플라자호텔, 조선호텔 시청 근처에 가까운 데 수석들 방이 있었어요.

    ◇ 김현정> 미팅을 위한?

    ◆ 유인태> 사람 만나고. 그것도 다 국정원이 임대한 방을 수석들이 썼어요. 그게 그전까지 일종의 관행이었는데 우리 때는 그것도 없어가지고 저는 하여튼 사람 만날 때 어디 눈에 안 띄는 커피숍 찾고 하느라고 고생도 하고 그랬거든요.

    ◇ 김현정> 그것도 참 특이하네요. 그러니까 YS 때까지는 유명한 호텔에 수석 방을 국정원이 대여를 해줬다?

    ◆ 유인태> 모든 수석은 아닐지 모르겠어요. 중요 수석들. 정무수석들, 대인관계 이렇게 하는. 하여튼 국정원 예산이니까 그런 식으로 현금으로도 갖다 쓰고 호텔방 같은 것 임대료를 대납하기도 하고. 그런 식으로 했었는데 하여튼 우리 정부에서는 일체 없었고.

    ◇ 김현정> 노무현 정부 때는 없었고.

    ◆ 유인태> 없었고, 수석들한테 월 한 500만 원 특활비를 줘요.

    ◇ 김현정> 지금 들으시는 분들은 이야, 월 500만 원이면 굉장히 큰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500을 어떤 식으로 씁니까?

    ◆ 유인태>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이 처음 취임해서 전 수석 보좌관들 모아놓고 우리 역사에 당당합시다, 투명합시다. 그러니까 이 특활비를 전부 내역을 적어서 기록관에 남기자, 기록에. 그리고 우리 때 노무현 정부에서 수석들이 쓴 특활비 내역은 국가기록원에 다 보관이 돼 있어요.

    ◇ 김현정> 특활비라는 건 그렇게 안 해도 되기 때문에 특활비라고 떼놓는 건데 그것도 기록하자?

    ◆ 유인태> 하자고 노무현 대통령이 처음에 제안을 하셨고. 그러니까 우리는 500을 받으면 아마 주로 기자들하고 밥 먹는 데 제일 많이 그 돈이...

    ◇ 김현정> 밥을 먹으면 상대한테 내시오 하기가 참 그러니까.

    ◆ 유인태> 그거야 으레 나는 그때 짐승이라 그랬잖아요. 짐승들하고 밥 먹으면 사람이 내게 돼 있었어요.

    ◇ 김현정> (웃음) 기자들 듣고 있는데 괜찮으시겠어요?

    ◆ 유인태> 원래 기자들한테 짐승끼가 있잖아요.

    ◇ 김현정> 야수 같죠, 거칠죠. 들으시는 분들이 500이면 엄청나게 많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정무수석은 만나는 사람, 만나는 게 일인 사람들이니까.

    ◆ 유인태> 네. 그러니까 국정원 예산을 갖다가 청와대에 갖다쓰는 관행은 없어졌는데.

    ◇ 김현정> 그러니까 정리하겠습니다. 국정원의 예산을 갖다가 청와대가 쓰는 그 특활비는 DJ 정부부터 없어졌다. 그리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청와대 특활비를 청와대가 쓰는 건데도 기록을 다 남겼다.

    ◆ 유인태> 다 하자고 그래서 다 남겼어요.

    ◇ 김현정> 그러면 국정원 것을 갖다쓰는 관행은 또 언제 부활된 겁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 때입니까?

    ◆ 유인태> 이건 제가 이명박 정부에서는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고요. 다만 이번에 국정원 조사를 하다가 청와대가 그렇게 했다고 하는데, 그것도 공식적으로 썼다기보다 물론 더 조사를 해 봐야 되겠지만 지금 3인방만 알고 다른 수석 소위 라인에 있는 사람들은 오는 것도 몰랐고.

    ◇ 김현정> 어디에 쓰였는지도 몰라요.

    ◆ 유인태> 더더군다나 말이죠. 저는 자유한국당에서 관행인데 그게 뭔 죄냐 이런 식의 얘기를 하면 아시다시피 6공 무렵까지는 우리나라에 고문이라는 게 아주 횡행했잖아요. 절도범도 잡혀 들어오면.

    ◇ 김현정> 전기고문, 물고문.

    ◆ 유인태> 경찰서 들어가면 우선 두드려 패기부터 했어요, 자백하라고. 고문하는 게 수사관에서 관행이니까 그것 가지고 요새 누가 고문을 했다고 치면 그 얘기하고 똑같은 거예요.

    ◇ 김현정> 그 꼴이나 마찬가지다.

    ◆ 유인태> 과거에 다 고문했는데.

    ◇ 김현정> 고문 다 해서 예전에 전기고문, 물고문 해서 자백 받았는데 고문이 뭐가 문제냐라고 하는 것과 같은 거다.

    ◆ 유인태> 같은 거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오가다가 어떤 얘기가 나왔냐 하면 홍준표 대표가 원내대표 겸 국회운영위원장 시절에 매달 한 4000, 5000씩을 특활비로 받았는데 그걸 내가 생활비로 집에 갖다줬다라고 전에 얘기한 적이 있어요. 이것 가지고 문제를 삼은 거죠. 특활비 이거 그러면 그때 유용했다는 얘기냐, 홍준표 대표가. 그러자 유용했다는 건 아니다. 생각해 보니까 집에 갖다준 적은 없다. 또 이렇게 말을 바꿨습니다. 그건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글쎄, 17대 국회에서 행자위원장을 할 때 그 친구가 환노위원장을.

    ◇ 김현정> 홍준표 대표가.

    ◆ 유인태> 네. 거기도 상임위원장을 하고 해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저런 인연으로 좀 아는 사이인데 사람이 저렇게 구질구질한 친구가 아니었어요. 원래...

    ◇ 김현정> 또 구질구질까지 얘기하시면...

    ◆ 유인태> 아니요, 좀 화끈한 친구였다고.

    ◇ 김현정> 그때는...

    ◆ 유인태> 나는 인간적으로 괜찮게 본 친구인데. 지금 나이가 아직 소위 지공이 아직 안 됐어요. 지공이 뭔지 모르시나?

    ◇ 김현정> 지공이 어떤...

    ◆ 유인태> 지하철 공짜 타는 나이가 아직 안 돼서 만 65세가 되면 지공선사라고 하는데 걱정이에요. 자기가 엊그제 한 말을 가지고 오늘 또 뒤집고. 기억을 한다고 하면 저런 말을 못할 것 아니냐. 저렇게 말 바꾸기가 쉽지 않잖아요. 요새 좀 걱정스러워요.

    ◇ 김현정> 전화 한번 해 보세요, 나가서. 그냥 여기서만 걱정하지 마시고.

    ◆ 유인태> 외국 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같이 별볼일 없는 놈이 전화하면 받겠어요? (웃음)

    ◇ 김현정> (웃음) 무슨 말씀이십니까? 유인태 전 수석, 말씀에 거침이 없으세요. 이럴 바에는 아예 특활비 없애버리자 이런 청취자 의견도 지금 많이 들어옵니다.

    ◆ 유인태> 그런데 아주 없앨 수는 없을 거예요.

    ◇ 김현정> 없어요? 현실적으로 안 돼요?

    ◆ 유인태> 현실적으로 비밀이 필요한 게 있어요, 업무를 하다 보면. 특히 정보기관, 국정원 예산 같은 데서 특수활동비를 없애자고 하면 사실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말라는 거니까 너무 그렇게 과격하게 특활비를 없애자는 얘기는 좀 극단적이고. 투명성을 좀 더 높여가고 특수활동비 자체 항목의 예산은 지금보다 더 많이 줄일 수 있지 않냐.

    ◇ 김현정> 공개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기록을 하게 해서 최소한의 양심적 장치라도. 집에 가서 그러니까 생활비로 보태쓰는 이런 건 없게끔 할 수 있지는 않을까 이런 아이디어도 드네요. 그래요. 특활비 얘기했습니다. 요즘 정치판은 어떻게 읽고 계세요, 정당들의 모습은?

    ◆ 유인태> 글쎄, 결국 야당이 건강해야 우리 정치가 바로 가고 여당도, 청와대도 가게 되어 있는데 지금 제1야당의 모습이 그렇게 조금 더 상식을 찾아서 건강한 견제자 역할을 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요.

    ◇ 김현정> 어떤 모습 보시면 자유한국당이 비상식적이라고 보세요?

    ◆ 유인태> 또 그 얘기하면 계속 제가... (웃음)

    ◇ 김현정> (웃음)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아까 충분히 하셨습니다.

    ◆ 유인태> 우려를 또 얘기해야 되니까 반복하지 않겠고요. 조금 더 이성을 찾아서 좀 상식을 회복해서 제대로 견제할 부분은. 그래서 저 사람들이 이건 어떻게 할까 하는 것을 무조건 다 모든 걸 반대해라가 아니고 자유한국당이 이 부분은 어떻게 볼까. 처음으로 어제 헌재소장 적격으로 같이 한 건.

    ◇ 김현정> 이진성 소장.

    ◆ 유인태> 물론 헌법재판관을 자기들 정부 때 지명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협조할 건 하고 강력하게 비판할 건 하고 이렇게 해야 야당의 목소리에 청와대도 좀 더 귀를 기울일 텐데 지금은 별로 귀를 기울이게끔 처신을 하지 않는 게 저는 사실 우리 정치 발전에 걱정스러운 대목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제1야당이 건강하게 힘을 키워야 되는데 지금 말하자면 사실 지지율로 말해 주잖아요. 지지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정치인으로서 우려스럽다는 말씀. 건강해지기를, 잘 되기를 바란다는 바람이시네요.

    ◆ 유인태> 지지율 한 30%까지 올라갔으면 좋겠어요, 잘해서.

    ◇ 김현정> 지금 14, 15% 왔다 갔다 하죠. 잘해서 자유한국당이 30%는 나와야 이게 청와대도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쭉 나갈 수 있다는 말씀.

    ◆ 유인태> 그리고 한 30%는 되어야 자기 지지층들 중에는 합리적 보수도 있고 중도보수도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러면 그분들의 눈치도 좀 보는데 지금 저 지지율에서는 아주 극단적인..

    ◇ 김현정> 콘크리트 지지율, 골수?

    ◆ 유인태> 그 사람들의 눈치만 보게 되고 그러니까 저렇게 헤매고 있는 게 아닌가. 빨리 거기서 벗어나서 상식을 회복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 김현정> 우리 정치판 중에서도 제1야당의 건강성 회복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꼽아주셨어요. 그밖의 국민의당하고 바른정당이 있습니다. 여기는 지금 통합 문제로 시끌시끌합니다. 어떻게 보세요, 이 통합 문제는?

    ◆ 유인태> 하여튼 3당도 그동안의 양당체제가 가졌던 폐해가 크기 때문에 3당이 조금 건강하게 자리잡는 것. 그것은 굉장히 필요한 일이고 우리 정치 발전을 위해서도 좋다고 보는데요. 다만 안철수 대표가 이 안철수 현상을 만들 때 새정치와 총선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나와가지고 국민의당을 만들었을 때는 사실상 안철수 현상을 지지했던 사람들과 전혀 다른. 말하자면 호남에서 지역구를 거의 쓸다시피 할 때도 거기에서 가장 장년층의 지지를 받았고 호남에서도 원래 새정치를, 안철수 현상이 생겼을 때 안철수 대표를 지지하던 사람들은 오히려 민주당을 지지하는. 완전히 지지층이.

    ◇ 김현정> 바뀌었어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유인태> 그렇게 됐잖아요. 그러니까 참 안철수 대표가 앞으로 정치행보를 하기가 갑갑해진 거죠. 갑갑해졌는데 다만 지금 저렇게 통합이라고 하는 게 옛날에 지역맹주들이 일본 말 써서 죄송합니다만 '오야' 마음대로 할 수가 있었습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리더 마음대로. 이것도 미국말이군요. 뭐라고 해야 됩니까, 우리나라 말로. 우두머리?

    ◆ 유인태> 우리 세대는 그냥 '오야' 마음대로 한다고 하는데. 삼김시대야 그 사람 노장이 들어간 공천장 가지면 배지를 할 데가 몇십 군데 이상 됐던 분들 아니에요. 이제 그 시대는 갔잖아요.

    ◇ 김현정> 갔어요, 이제.

    ◆ 유인태> 지금 예를 들어 어느 정치 지도자의 공천장 가지고 안전하게 당선될 곳이 몇 군데라도. 아마 박근혜 대통령이 그나마 마지막...

    ◇ 김현정> 그 세대입니까?

    ◆ 유인태> 마지막 그래도 박근혜 공천장 가지면 당선될 데가 한 열 몇 군데는 됐죠. 그게 마지막 정치인일 것 아니겠어요? 그러니까 지금 저렇게 통합이라고 하는 것을 서둘러서는 안 되고 제일 안 대표의 리더십의 문제가 혼자 결정을 하고, 기업의 CEO 대주주가 혼자 결단하듯이. 사실 탈당도 그렇고 국민의당 창당도 그런 식으로 지금까지 해 오니까 사람들이 자꾸 떨어져 나가잖아요, 함께하던 사람들이. 그런데 이번에도 통합을 저렇게 밀어붙여가지고는 저는 3당이 잘 건재하기를 바라는 입장에서 오히려 불안하다.

    그러니까 어떻게든지 운반하는 과정을 속도와 이런 걸 맞춰서 더불어 함께, 최대한 지금 국민의당 의원들의 한 3분의 2는 그래도 동의를 받아가지고 추진을 하는 게 좋겠고. 그러려면 본인의 욕심을 개인적 야심은 좀 버리고 한국 정치 발전에 그래도 이 3당을 정착시킨 정치인으로 나는 역사에 남아도 좋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통합이 됐든 연대가 됐든 그러기를 바라죠.

    ◇ 김현정> 지금 통합이 옳냐, 그르냐는 일단 차치하고, 두 번째 문제고. 일단은 거기까지 가는 과정이 좀 고통스럽더라도 설득을 해가면서 가야 되는데 지금은 너무 대표 마음대로 확확 드라이브를 걸어가는 것 아니냐. 이렇게 되면 결국 갈라질 수밖에 없다고 보시는 거예요, 그 당은. 떨어져 나갈 수밖에 없다.

    ◆ 유인태> 꼭 통합 안 해도 지금 국민의당 자체가 사실은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거예요. 그동안 인사 동의 청문 같은 데서 국민의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헌재소장은 낙마했고.

    ◇ 김현정> 번번이 그랬어요.

    ◆ 유인태> 현재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어요. 그 역할을 그래도 하는 게, 상당히 국민의당이 중요한 역할을 이미 하고 있어요. 정국에서. 그리고 다 120석, 1석. 십몇 석 이런... 그러니까 통합을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잖아요. 제가 보기에는 너무 서두른다. 서두르는 게 본인의 마음을 못 비워서 저런 게 아닌가.

    ◇ 김현정> 대선 욕심이 있다 보니까 계속 대선을 바라보고 움직이는 게 아니냐.

    ◆ 유인태> 좀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 아닌가.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전제는 있습니다. 우리 유인태 전 수석께서는 반드시 3당이 좀 굳건하게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이 있으신 거예요. 잘됐으면 좋겠다.

    ◆ 유인태> 중요하죠.

    ◇ 김현정> 중요하다는 전제를 깔고 말씀하시는 거라는 것. 국민의당분들은 좀 알아주시고요. 알겠습니다. 결국은 그러면 예측을 해야 되거든요, 우리가.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옳냐, 그르냐가 아니라 될 것 같으세요,안 될 것 같으세요?

    ◆ 유인태> 한동안은 국민의당하고 바른정당이 각기 연대할 건 연대하면서.

    ◇ 김현정> 정책연대?

    ◆ 유인태> 정책연대하고 이러고 갈 겁니다. 금방 소리가 나고 이러지는 않을 거예요.

    ◇ 김현정> 금방 갈라지고 합치고 이렇게 될 것 같지는 않다는 말씀.

    ◆ 유인태> 그렇죠.

    전병헌 전 청와대정무수석.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됐네요. 보내드려야 될 시간이 됐는데 한 가지만 예측을 부탁드릴게요. 전병헌 전 수석의 후임이 필요합니다. 곧 골라야 됩니다. 혹시 염두에 두고 계신 분 추천할 만한 인물 보고 계십니까?

    ◆ 유인태> 저는 염두에 뒀다기보다 지금 안 해도 전직 초선들이 비서관을 하는 게 저게 비정상이에요. 물론 젊은 사람이 노느니 가서 비서관이라도 한다면. 비서관이 1급이거든요. 거의 장관급에 준하는 직위에 있던 사람이 1급. 그래서 저는 지금 청와대 안에 전직 의원 중에 대야관계를 원만히 할 수 있는 사람이 정무수석을 하는 게 그게 더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보는 거죠.

    ◇ 김현정> 청와대에 있는 사람들 중에서.

    ◆ 유인태> 그 중에서 전직 의원이 굉장히 많아요, 비서관에.

    ◇ 김현정> 굉장히 많으니까 이 중에서 대야. 어차피 정무수석이 하는 일이 그거니까. 정치권 조율을 잘해낼 수 있는 인물을 내부 발탁했으면 좋겠다.

    ◆ 유인태> 그리고 또 하나 거기 조건이 정무수석을 하려고 하면 대통령의 신임이 두텁다고 해야 야당 의원들도 상대를 하지 저거 어디 꿔다놓은 보릿자루라고 하면. 옛날처럼 정무수석이 과거 군사정권 때처럼 돈을 줘요, 아니면 무슨 검찰의 혐의를 없는 걸로 해요? 그런 무기가 아무것도 없어요. 한 가지, 그래도 저 친구는 대통령하고는 잘 통해, 그래야 야당 의원도 대통령이 이러라고 해라.

    ◇ 김현정> 대통령한테 이 말 좀 전해 줘. 이게 통해야 되니까.

    ◆ 유인태> 중요한 건 정무수석이 정치권을 상대하려고 하면 우선 대통령하고 신임이 두텁다고 하는 게 전제되고 그 다음에 사람이 좀 겸손하고 그런 건 기본이고.

    ◇ 김현정> 보입니까, 그런 인물?

    ◆ 유인태> 많이 있어요.

    ◇ 김현정> 많이 있습니까?

    ◆ 유인태> 청와대에 전직 의원들.

    ◇ 김현정> 그러면 청와대 고민 많이 안 해도 되겠네요.

    ◆ 유인태> 안 해도 되는데 왜 저렇게 시간을 끄는지 모르겠어요. (웃음)

    ◇ 김현정> (웃음) 두고 보겠습니다, 거기까지. 유인태 전 수석, 유인태 전 의원님. 오늘 오랜만에 나와서 유쾌한 시간. 그리고 정치판을 아주 명쾌하게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고요.

    ◆ 유인태> 다 틀릴 거예요, 아마.

    ◇ 김현정> 한 달 뒤에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유인태> 감사합니다.

    ◇ 김현정> 유인태 전 의원, 유인태 전 수석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